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1. 서론 1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나. 연구문제 13
다. 용어의 정의 13
1) 다문화가정 아동 13
2) 자기격려 14
3) 로봇키트를 활용한 교육 14
4) 회복 탄력성 14
5) 학교생활 적응 15
2. 이론적 배경 16
가. 다문화가정과 아동 16
1) 다문화가정의 개요 16
2) 다문화가정의 정의 18
3) 다문화가정 아동 환경 19
나. 로봇 키트를 활용한 교육 21
1) 로봇 키트를 활용한 조립 및 제작 교육 22
2) 로봇 키트를 활용한 S/W교육 23
3) 창의적 인성 및 과학적 태도 24
다. 자기격려 이론 26
1) 자기격려의 개념 26
2) 자기격려의 구성요소 30
3) 자기격려 특성 및 효과 31
4) 자기격려 선행연구 33
라. 프로그램 효과 변인 36
1) 회복 탄력성 36
2) 학교생활 적응 41
마. 다문화가정 아동과 회복탄력성 50
3.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 53
가. 프로그램 절차 54
나. 프로그램 구성 56
다. 프로그램 과정 56
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과 목표 57
2) 연구대상 선정 58
3) 연구도구 선정 58
라. 프로그램의 자료수집 58
1) 예비프로그램의 목표 58
2) 프로그램 내용선정 59
3)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62
4)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63
4. 연구방법 66
가. 연구대상 66
나. 연구 도구 67
1) 회복 탄력성 도구 67
2) 학교생활 적응 도구 68
다. 자료 분석 68
라. 윤리적 고려 69
5. 연구 결과 70
가. 회복 탄력성의 효과 70
나. 학교생활 적응의 효과 71
6. 결론 및 제언 74
가. 결론 74
나.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95
부록 98
[부록 1] 회기별 활동 내용(2-10회기) 99
[부록 2] 회복탄력성 척도 108
[부록 3] 학교생활 적응 척도 110
[부록 4]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12
〈표 3-1〉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 57
〈표 3-2〉 로봇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 59
〈표 3-3〉 회기별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61
〈표 3-4〉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결과 63
〈표 3-5〉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64
〈표 3-6〉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대한 만족도 64
〈표 3-7〉 프로그램 참가 희망에 대한 만족도 65
〈표 4-1〉 연구대상 66
〈표 4-2〉 연구 대상의 개인적인 특성 66
〈표 4-3〉 회복 탄력성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67
〈표 4-4〉 학교생활 적응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68
〈표 5-1〉 회복탄력성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70
〈표 5-2〉 학교생활 적응의 사전, 사후 점수변화 71
[그림 2-1] 로봇 키트를 활용한 교육 23
[그림 2-2] 단계별 로봇교육 프로그램 25
[그림 2-3] 다양한 작품 결과물 26
[그림 3-1] 프로그램 절차 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