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1. 서론 9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나. 연구문제 12
2. 이론적 배경 14
가. 청소년의 학교생활 14
1) 청소년의 이해 14
2) 학교청소년 15
3) 학교생활적응 16
나. 학교폭력의 개요 19
1) 학교폭력의 이해 19
2) 학교폭력의 위기개입 21
3) 분쟁문제와 학교폭력 22
다. 관계회복 서클 24
(1) 관계회복 서클 24
(2) 관계회복 정의 실천모형과 이야기치료 26
(3) 학교폭력문제 대응방안 28
(4) 선행연구 검토 28
라. 이야기치료 과정 29
1) 이야기치료의 개념 29
2) 이야기치료의 과정과 기법 30
3. 연구방법 33
가. 사례연구 33
나. 자료수집 및 연구절차 34
1) 연구의 시작 34
2) 연구대상 35
3) 참여관찰 37
4) 심층면담 38
다. 신뢰도와 타당도 39
라. 자료 분석 40
마. 연구 현장 40
1) 이야기치료과정의 구성 요소 41
2) 이야기치료과정 진행과정 42
바.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51
4. 이야기치료 과정 54
가. 분쟁문제의 구조와 원인 54
1) 관계자들의 오해와 대립 55
2) 학교의 외면과 무관심 60
3) 사법과정에 따른 분쟁문제 62
나. 분쟁문제의 영향 63
1) 피해관련 관계자의 고통 63
2) 신체적 고통과 심리적 어려움 65
3) 가해관련 관계자의 상처 65
4) 피해관련 관계자로 살아가기 67
다. 회복을 위한 피해관련 관계자-가해관련 관계자 욕구 68
1) 피해관련 관계자-가해관련 관계자의 이야기 69
2) 이야기치료과정을 통한 분쟁문제해결 경험의 의의와 한계 73
라. 관계회복 정의에 따른 분쟁문제해결 경험의 교육적 의의 77
1) 관계회복 정의에 따른 분쟁문제해결의 교육적 실천의 필요성 77
2) 관계회복 정의의 교육적 적용과 관계회복 훈육 79
5.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4
부록 97
[부록 1] 분쟁조정 신청서 98
[부록 2] 분쟁조정 동의서 99
[부록 3] 분쟁조정 보고서 100
[부록 4] 합의서 101
[부록 5] 학교장 자체해결 동의서 102
[부록 6] 연구참여 동의서[내용없음] 97
〈표 2-1〉 위기개입 단계 비교 21
〈표 2-2〉 학교폭력 분쟁문제 유형 23
〈표 2-3〉 응보적 사법과 관계회복 사법 비교 26
〈표 3-1〉 연구대상 현황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