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울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이 융의 분석심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모래놀이치료 과정을 통해 어떠한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는지, 그리고 우울감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의 우울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모래놀이치료 단계(동식물 단계-투쟁-집단으로의 사회화)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특성은 어떠한가?
1-2. 모래놀이치료 단계(동식물 단계-투쟁-집단으로의 사회화)를 통한 아동의 우울감의 변화는 어떠한가?
1-3. 심리검사에 나타난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단일사례 연구로, 전라남도의 D군에 거주하고 있는 만 10세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이다. 아동이 우울감을 보인다는 모(母)의 요청으로 모래놀이 치료를 실시하였다. 모래놀이치료는 2020년 8월 1일부터 2021년 1월 30일까지 주 1회씩 총 20회기를 진행하였으며, 1회기는 50분씩 실시되었다. 모래놀이치료는 1회기에서 7회기의 초기단계에서 주 호소 문제를 이해하고, 신뢰 관계를 형성하며, 무의식 과정을 탐색하였다. 중기인 8회기부터 14회기에서는 현재 문제의 부적응적 사고와 감정, 생활 패턴을 깨닫고, 자신의 새로운 의식이 생겨나는 것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였다. 종결인 15회기에서 20회기까지는 새로운 의식이 일상과 생활에 적응하고, 자아 확신감이 정립되었다.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우울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CDI, HTP, KFD, SCT 도구를 사용하였고, 모래놀이치료의 전 회기에서 보여지는 모래놀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나타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놀이치료의 동식물 단계, 투쟁, 집단으로의 사회화 단계를 통해 본능적인 에너지와 내면의 부정적인 정서를 표출하며 정서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모래놀이치료의 동식물 단계, 투쟁, 집단으로의 사회화 단계를 통해 아동의 우울감의 수준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검사에 나타난 아동의 정서적 변화는 자기 에너지 수준이 높아지고, 자아 강도가 강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모래놀이치료는 20회기라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우울감 감소와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우울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모래놀이치료는 매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