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나. 연구 문제 13
2. 이론적 배경 14
가. 아동의 우울 정서 14
나. 모래놀이치료 16
1) 모래놀이치료의 개념 16
2) 모래놀이치료의 요소 17
3) 모래놀이치료의 장점 20
4) 도라 칼프의 모래놀이 발달이론 21
다. 선행 연구 고찰 22
3. 연구방법 25
가. 연구 대상 25
1) 사례 개요 25
2) 가족 관계 26
나. 연구 도구 27
1) 아동용 우울 척도(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CDI) 27
2)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 HTP) 28
3) 동적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 KFD) 29
4)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e Test : SCT) 30
다. 연구 과정 30
1) 연구절차 30
2) 모래놀이치료 과정의 목표 31
3) 모래놀이치료 회기별(1-20회기) 과정 32
4. 연구결과 53
가.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난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특성 53
나.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난 아동의 우울감의 변화 55
다. 심리검사를 통해 본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특성 55
1) 집-나무-사람검사(House-Tree-Person : HTP) 분석 55
2)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 KFD)를 통해 본 아동의 정서적 변화와 특성 64
3) 문장완성검사 사전·사후 검사 변화 66
4) 아동우울척도 사전·사후 검사 변화 67
5. 결론 및 제언 71
가. 결론 및 논의 71
나. 제언 74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 81
부록 1. SCT (문장완성검사) - 아동용 81
부록 2. 아동.청소년 우울 척도(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CDI) 83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86
부록 4. 모래놀이치료 과정 87
〈표 1〉 도라 칼프의 자아발달 3단계 22
〈표 2〉 아동용 우울척도(CDI)의 하위영역 28
〈표 3〉 모래놀이치료 연구 일정 31
〈표 4〉 모래놀이치료의 자아발달단계 특징 31
〈표 5〉 모래놀이치료의 목표 32
〈표 6〉 모래놀이치료 1회기 내용 33
〈표 7〉 모래놀이치료 2회기 내용 34
〈표 8〉 모래놀이치료 3회기 내용 35
〈표 9〉 모래놀이치료 4회기 내용 36
〈표 10〉 모래놀이치료 5회기 내용 37
〈표 11〉 모래놀이치료 6회기 내용 38
〈표 12〉 모래놀이치료 7회기 내용 39
〈표 13〉 모래놀이치료 8회기 40
〈표 14〉 모래놀이치료 9회기 41
〈표 15〉 모래놀이치료 10회기 내용 42
〈표 16〉 모래놀이치료 11회기 내용 43
〈표 17〉 모래놀이치료 12회기 내용 44
〈표 18〉 모래놀이치료 13회기 내용 45
〈표 19〉 모래놀이치료 14회기 내용 46
〈표 20〉 모래놀이치료 15회기 내용 47
〈표 21〉 모래놀이치료 16회기 내용 48
〈표 22〉 모래놀이치료 17 회기 내용 49
〈표 23〉 모래놀이치료 18 회기 내용 50
〈표 24〉 모래놀이치료 19회기 내용 51
〈표 25〉 모래놀이치료 20회기 내용 52
〈표 26〉 도라칼프의 자아발달단계에 근거한 변화 과정 54
〈표 27〉 문장완성검사(SCT-C) 사전·사후 검사 변화 66
〈표 28〉 아동우울척도(CDI)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검사 변화 68
〈표 29〉 아동우울척도(CDI) 사전·사후 검사 변화 69
[그림 1] HTP 사전·사후 검사의 집(House) 그림 57
[그림 2] HTP 사전·사후 검사의 나무(Tree) 그림 59
[그림 3] HTP 사전·사후 검사의 사람(Person) 그림 61
[그림 4] HTP 사전·사후 검사의 사람(Person) 그림 63
[그림 5] 사전·사후 검사의 KFD 그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