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근거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는 2021년 9월 23일부터 11월 26일에 걸쳐 수행되었다. 연구자가 담당 교사로 있는 G 광역시에 소재한 H 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에 재원 중인 22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들은 '궁금한 지구 이야기'의 주제로 진행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오전과 오후의 자유놀이 시간, 그리고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시간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허윤정(2001)의 환경친화적 태도 측정도구를,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고정리(2013)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비모수검증인 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단일 집단 연구이므로 유아들의 변화 과정을 조금 더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유아들의 놀이 및 놀이 지원 활동에서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에 대한 선호도, 자연보호 및 자원절약에 대한 태도를 모두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소속감, 조화감,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을 함양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는 자연 및 사람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태도 및 가치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앞으로의 유아기의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뿐 아니라, 사람 및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관 함양에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연구 자료로써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