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A.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 14
B. 환경친화적 태도 14
C. 공동체의식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속가능발전교육 15
A.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15
B.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성 17
C.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구성요소 18
2. 환경친화적 태도 20
A. 환경친화적 태도의 개념 및 중요성 20
B. 환경친화적 태도와 지속가능발전교육과의 관계 21
3. 공동체의식 23
A. 공동체의식의 개념 및 구성요소 23
B. 공동체의식의 중요성 24
C. 공동체의식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계 26
4.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29
A.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측정도구 29
B. 유아의 공동체의식 측정도구 31
3. 연구절차 32
A. 연구 주제선정 및 선행연구 고찰 33
B. 사전검사 34
C.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 진행 34
D. 사후검사 56
E.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58
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8
A.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영향 60
2.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69
A.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가 유아의 공동체의식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71
V. 논의 및 제언 81
1. 결론 및 논의 81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5
부록 97
〈부록 1〉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CATES_PV) 98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CATES_PV, 여아용) 99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CATES_PV, 남아용) 103
〈부록 2〉 유아 공동체의식 검사도구 107
〈부록 3〉 놀이 지원을 위한 활동 실행안 108
〈표III-1〉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29
〈표III-2〉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의 문항내용 및 신뢰도계수 30
〈표III-3〉 유아의 공동체의식 검사도구의 문항내용 및 신뢰도계수 32
〈표III-4〉 H 어린이집의 하루일과 운영 35
〈표III-5〉 자원목록표 38
〈표IV-1〉 시기에 따른 유아의 전체 환경친화적 태도 사전-사후 비교 (N=22) 58
〈표IV-2〉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의 사전-사후 비교 (N=22) 60
〈표IV-3〉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의 사전-사후 비교 (N=22) 62
〈표IV-4〉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의 사전-사후 비교 (N=22) 64
〈표IV-5〉 자연보호 태도의 사전-사후 비교 (N=22) 66
〈표IV-6〉 자원절약 태도의 사전-사후 비교 (N=22) 67
〈표IV-7〉 시기에 따른 유아의 전체 공동체의식 비교 (N=22) 69
〈표IV-8〉 소속감의 사전-사후 비교 (N=22) 71
〈표IV-9〉 조화감의 사전-사후 비교 (N=22) 73
〈표IV-10〉 자발적 참여의 사전-사후 비교 (N=22) 75
〈표IV-11〉 공공의식의 사전-사후 비교 (N=22) 77
〈표IV-12〉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의 사전-사후 비교 (N=22) 78
[그림III-1] 연구 진행절차 33
[그림III-2]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놀이 진행 과정 36
[그림III-3] 교사의 활동 예상 주제망 37
[그림III-4] 유아의 주제 유목화 과정 39
[그림III-5] 교사와 유아의 공동 활동 주제망 39
[그림III-6] 질문목록 40
[그림III-7]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궁금한 지구 이야기' 놀이 전개과정 42
[그림III-8] 돌멩이로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44
[그림III-9] 흙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45
[그림III-10] 놀이 지원을 위한 이야기 나누기 동화 자료 46
[그림III-11] 뿅뿅이를 활용한 유아들의 놀이 모습 46
[그림III-12] 동극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47
[그림III-13] 상자 안에서 책을 보는 유아의 놀이 모습 48
[그림III-14] 상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48
[그림III-15]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49
[그림III-16] 분리수거함을 만들어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0
[그림III-17] 비닐봉지를 이용하여 바람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1
[그림III-18] 숲을 체험하며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모습 52
[그림III-19] 동생반에 방문해 자신의 환경 포스터를 소개하는 유아들의 모습 52
[그림III-20] 동물로 변신하여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모습 53
[그림III-21] 신문지로 눈 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4
[그림III-22] 교실이 공원으로 변화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5
[그림III-23] 개별놀이에서 대집단 놀이로 변화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5
[그림III-24] 환경사랑 캠페인을 하는 유아들의 놀이 모습 56
[그림IV-1] 사전과 사후에 따른 전체 환경친화적 태도의 점수 비교 59
[그림IV-2] 사전과 사후에 따른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의 점수 비교 61
[그림IV-3] 사전과 사후에 따른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의 점수 비교 62
[그림IV-4] 사전과 사후에 따른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의 점수 비교 64
[그림IV-5] 사전과 사후에 따른 자연보호 태도의 점수 비교 66
[그림IV-6] 사전과 사후에 따른 자원절약 태도의 점수 비교 68
[그림IV-7] 사전과 사후에 따른 전체 공동체의식의 점수 비교 70
[그림IV-8] 사전과 사후에 따른 소속감의 점수 비교 71
[그림IV-9] 사전과 사후에 따른 조화감의 점수 비교 73
[그림IV-10] 사전과 사후에 따른 자발적 참여의 점수 비교 75
[그림IV-11] 사전과 사후에 따른 공공의식의 점수 비교 77
[그림IV-12] 사전과 사후에 따른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의 점수 비교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