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 문제 13
다. 용어의 정의 13
1) 비폭력대화 13
2) 부모교육 14
3) 공감 14
4) 부모 집단상담 14
2. 이론적 배경 15
가. 비폭력 대화 15
1) 비폭력 대화의 이해 15
2) 비폭력대화의 구성 17
나. 공감적 대화 24
1) 공감의 이해 24
2) 공감의 구성 25
3) 공감 대화법 27
다. 부모교육과 집단상담 32
1) 부모교육 32
2) 집단상담 34
라. 부모의 공감능력, 양육효능감, 양육태도 38
1) 부모의 공감능력 38
2) 부모의 양육효능감 38
3) 부모의 양육태도 39
3. 비폭력 공감대화프로그램 42
가. 프로그램 이론적 기틀 42
나.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44
다. 프로그램 개발 목적 45
라. 프로그램 구성 46
1) 1회기: 관계형성 단계 46
2) 2-5회기: 의미 파악 단계 46
3) 6-9회기: 적용 단계 47
4) 10회기: 마무리 단계 47
4. 연구방법 53
가. 연구대상 53
나. 연구 도구 53
1) 공감능력 측정도구 53
2) 양육효능감 측정도구 54
3) 양육태도 측정도구 55
다. 윤리적 고려 56
라. 연구 절차 56
1) 요구조사 56
2) 예비조사 및 사전검사 57
3) 비폭력 공감대화 부모 집단상담프로그램 실시 57
4) 사후검사 63
마. 자료 분석 64
5. 연구 결과 65
가. 공감능력, 양육효능감, 양육태도의 효과 65
1) 공감능력의 효과 65
2) 양육효능감 효과 65
3) 양육태도 효과 66
나. 공감능력, 양육효능감, 양육태도 상관관계 68
6. 결론 및 함의 70
가. 결론 70
나. 함의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9
부록 82
[부록 1] 부모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83
[부록 2] 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요구조사 84
[부록 3] 공감능력 질문지 85
[부록 4] 양육효능감에 관한 질문지 87
[부록 5] 양육태도에 관한 질문지 89
[부록 6]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92
[부록 7] 연구 참여 동의서 93
[부록 8]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내용 및 활동지 94
〈표 1-1〉 관찰과 평가의 구분 18
〈표 1-2〉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느낌말 목록 20
〈표 1-3〉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느낌말 목록 20
〈표 1-4〉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 22
〈표 2-1〉 감정카드 단어 목록 28
〈표 2-2〉 바람카드 목록 29
〈표 2-3〉 자녀 성장에 따른 부모 역할 34
〈표 3-1〉 비폭력 공감대화 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48
〈표 3-2〉 회기별 활동 내용 49
〈표 3-3〉 프로그램 활동 내용에 따른 활동지 50
〈표 4-1〉 프로그램 참여자 일반적 특성 53
〈표 4-2〉 공감능력 문항 수 및 신뢰도 54
〈표 4-3〉 양육효능감 문항 수 및 신뢰도 55
〈표 4-4〉 양육태도에 관한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5
〈표 4-5〉 프로그램 요구조사 56
〈표 4-6〉 1회기 프로그램 내용 58
〈표 5-1〉 공감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대응표본 t검증 결과 65
〈표 5-2〉 양육효능감에 대한 실험집단 대응표본 t검증 결과 66
〈표 5-3〉 양육태도에 대한 실험집단 대응표본 t검증 결과 67
〈표 5-4〉 공감능력, 양육효능감, 양육태도 간의 상관분석 68
[그림 3-1] 비폭력 공감대화 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절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