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1. 서론 1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나. 연구 문제 11
다. 용어 정리 12
1) 다문화 가정 아동 12
2) 공감중심 12
3) 집단미술치료 12
2. 이론적 배경 14
가. 다문화가정 아동 14
1) 다문화가정 이해 14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15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서 18
나. 공감미술치료 21
1) 공감중심의 이해 21
2)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25
다. 프로그램 효과 변인 30
1) 자기표현 30
2) 사회적 기술 36
3) 또래관계 41
3. 프로그램 구성 48
가. 프로그램 개요 48
나. 프로그램 절차 49
다. 프로그램 과정 51
1) 프로그램 방향 및 목적 52
2) 선행연구 분석 53
3) 연구 대상 집단 선정 53
4) 연구 도구 선정 53
라. 프로그램의 자료수집 54
1) 예비프로그램의 목표 54
2) 프로그램 내용선정 54
마.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분석 56
1)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56
2) 프로그램 방법에 대한 만족도 57
3) 프로그램 참가 희망에 대한 만족도 58
바. 전문가 프로그램 타당도 58
사. 프로그램 개발 59
4. 연구 방법 63
가. 연구대상 63
1) 연구대상의 기초정보 63
나. 연구 도구 64
1) 자기표현 64
2) 사회적 기술 65
3) 또래관계 66
다. 연구 절차 66
1) 연구설계 68
라. 자료 분석 68
1) 양적 분석 68
2) 질적 분석 69
3) 연구자의 윤리적 고려 69
5. 연구 결과 70
가. 양적 결과 70
1)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70
2)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72
3)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75
나. 프로그램 변화 77
1) 집단의 단계별 진행 과정에 따른 변화 77
2) 회기에 따른 개인별 진행 과정 변화 84
3) 프로그램 효과 90
6. 결론 및 제언 96
가. 결론 96
나. 제언 99
참고문헌 100
ABSTRACT 124
부록 126
[부록 1]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27
[부록 2] 설문지 128
[부록 3] 자기표현 검사지 130
[부록 4] 사회기술 질문지 131
[부록 5] 또래관계 검사지 133
[부록 6] 연구 참여 동의서 135
[부록 7] 공감중심 집단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136
〈표 2-1〉 집단미술치료 관련된 선행연구 29
〈표 2-2〉 자기표현 선행연구 35
〈표 2-3〉 사회성 관련 선행연구 40
〈표 2-4〉 또래관계 선행연구 46
〈표 3-1〉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 절차 52
〈표 3-2〉 예비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5
〈표 3-3〉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57
〈표 3-4〉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대한 만족도 57
〈표 3-5〉 프로그램 참가 희망에 대한 만족도 58
〈표 3-6〉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 59
〈표 3-7〉 회기별 전체 프로그램 61
〈표 4-1〉 연구대상 63
〈표 4-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4-3〉 자기표현 문항의 구성 및 신뢰도 65
〈표 4-4〉 사회적 기술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65
〈표 4-5〉 또래관계 척도 문항 및 신뢰도 66
〈표 4-6〉 실험설계 68
〈표 5-1〉 자기표현에 대한 동질성 검사 70
〈표 5-2〉 자기표현의 사전·사후의 변화 비교 71
〈표 5-3〉 사전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73
〈표 5-4〉사회적 기술척도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73
〈표 5-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관계 동질성 검증 75
〈표 5-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사전·사후 또래관계 차이 76
[그림 3-1] 프로그램 절차 모형 51
[그림 4-1]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절차 67
[그림 5-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기표현 사전·사후 비교 72
[그림 5-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회적 기술 사전·사후의 변화비교 74
[그림 5-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관계 사전·사후 비교 76
[그림 5-4] A의 개인별 변화 85
[그림 5-5] B의 개인별 변화 86
[그림 5-6] C의 개인별 변화 87
[그림 5-7] D의 개인별 변화 88
[그림 5-8] E의 개인별 변화 88
[그림 5-9] F의 개인별 변화 89
[그림 5-10] G의 개인별 변화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