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질병치료와 예방을 위해 아로마테라피의 국외발전은 2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유럽과 미국 등 화장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국가에서는 에센셜오일 제품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초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산동성옌타이시 지역에서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에센셜오일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아로마 오일 이미지에 따른 제품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중국 일반소비자들의 직업 특성에 따라 에센셜오일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를 이해하고 아로마테라피 만족도에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기초적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산동성엔타이시 지역의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22년 2월 3일부터 2월 18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불성실한 응답자와 미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235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아로마 오일 사용계기, 사용목적은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로마 오일 사용이유, 현재 가지고 있는 아로마 오일 개수, 구매 경로, 구입하는 아로마 오일 1개의 평균 가격,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향 종류는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용한 아로마 오일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관심여부는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아로마 오일 부작용 경험여부,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향 종류, 필요한 아로마 교육 내용은 월 평균 소득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아로마 오일 이미지에서는 자극성 평균이 3.7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현대성이 3.50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오일 이미지 차이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아로마 오일 이미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월 평균 소득에 따라서는 아로마 오일 이미지의 하위요인별 자극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아로마 오일 사용자의 전반적인 제품만족도에서는 평균이 3.62로 나타났고, 아로마 오일 사용자의 전반적인 재구매의도에서는 평균이 3.83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제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자극성, 상쾌성, 현대성, 낭만성이 전부 제품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상쾌성만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아로마 오일 제품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인 아로마 사용자의 사용실태 조사를 통해 아로마 생산 및 판매업체들에게 시장조사 및 소비자의 수요구조에 대한 마케팅적인 전략의 구축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