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가. 연구의 배경 13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가. 연구의 방법 17
나.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20
1. 아로마 오일 20
2. 아로마 오일 역사 21
3. 아로마 오일 선행연구 23
4. 제품 이미지 25
5. 만족도 26
6. 재구매의도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및 기간 29
2. 연구내용 29
3. 자료 분석 방법 29
IV. 연구결과 및 고찰 3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가. 아로마 오일 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나. 제품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다. 재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3. 아로마 오일 제품 사용실태 37
가. 아로마 오일에 대한 인식 37
나. 아로마 오일을 처음 사용한 시기 39
다. 아로마 오일 사용계기 40
라. 아로마 오일 사용이유 42
마. 아로마 오일 사용목적 43
바. 아로마 오일 사용형태 44
사. 아로마 오일 사용빈도 45
아. 아로마 오일 1병(10ml/200방울) 사용기간 46
자. 아로마 오일 보관장소 47
차.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는 주요 부위 48
카. 현재 사용하는 아로마 오일 종류 49
타. 아로마 오일 사용이유 51
파. 아로마 오일 사용방법 53
하. 아로마 오일의 효능 및 사용방법 인지정도 54
갸. 현재 가지고 있는 아로마 오일 갯수 55
냐.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 대한 호감도 56
댜-1.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이유 57
댜-2.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게 호감을 느끼지 않는 이유 58
랴. 아로마 오일 구입 방법 59
먀. 아로마 오일 구매 경로 60
뱌. 아로마 오일 구매 경로 선택이유 61
샤. 아로마 오일 구매 시기 62
야. 아로마 오일 구매 시 사용법 및 주의사항 체크정도 63
쟈. 아로마 오일 정보습득 경로 64
챠. 구입하는 아로마 오일 1개의 평균 가격 65
캬. 사용한 아로마 오일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관심여부 66
탸. 아로마 오일 개선점 67
퍄. 아로마 오일 부작용 경험여부 68
햐-1. 아로마 오일 부작용 증세 69
햐-2. 아로마 오일 부작용 해결방법 70
거.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제품 유형 71
너.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향 종류 72
더. 아로마 족욕 목적 73
러. 아로마 제품 구매 용도 74
머. 아로마를 주로 이용하는 방법 75
버. 필요한 아로마 교육 내용 76
서. 아로마 교육 필요성 77
어. 아로마 교육 참여의사 78
저. 참여를 원하는 아로마 관련 교육과정 79
4. 아로마 오일 이미지와 제품만족도, 재구매의도 81
가. 아로마 오일 이미지 81
나. 제품만족도 83
다. 재구매의도 85
5. 아로마 오일 이미지와 제품만족도, 재구매의도의 관계 87
가. 아로마 오일 이미지와 제품만족도, 재구매의도의 상관관계 87
나.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제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8
다.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라. 제품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6. 연구의 고찰 91
V.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8
ABSTRACT 104
설문지 106
표 1-1. 연구의 흐름 1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4-2. 아로마 오일 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표 4-3. 제품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표 4-4. 재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표 4-5. 아로마 오일에 대한 인식 38
표 4-6. 아로마 오일을 처음 사용한 시기 39
표 4-7. 아로마 오일 사용계기 41
표 4-8. 아로마 오일 사용이유 42
표 4-9. 아로마 오일 사용목적 44
표 4-10. 아로마 오일 사용형태 45
표 4-11. 아로마 오일 사용빈도 46
표 4-12. 아로마 오일 1병(10ml/200방울) 사용기간 47
표 4-13. 아로마 오일 보관장소 48
표 4-14.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는 주요 부위 49
표 4-15. 현재 사용하는 아로마 오일 종류 50
표 4-16. 아로마 오일 사용이유 52
표 4-17. 아로마 오일 사용방법 53
표 4-18. 아로마 오일의 효능 및 사용방법 인지정도 54
표 4-19. 현재 가지고 있는 아로마 오일 갯수 55
표 4-20.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 대한 호감도 56
표 4-21.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이유 58
표 4-22. 아로마 오일 비사용자 대비 사용자에게 호감을 느끼지 않는 이유 59
표 4-23. 아로마 오일 구입 방법 60
표 4-24. 아로마 오일 구매 경로 61
표 4-25. 아로마 오일 구매 경로 선택이유 62
표 4-26. 아로마 오일 구매 시기 63
표 4-27. 아로마 오일 구매 시 사용법 및 주의사항 체크정도 64
표 4-28. 아로마 오일 정보습득 경로 65
표 4-29. 구입하는 아로마 오일 1개의 평균 가격 66
표 4-30. 사용한 아로마 오일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관심여부 67
표 4-31. 아로마 오일 개선점 68
표 4-32. 아로마 오일 부작용 경험여부 69
표 4-33. 아로마 오일 부작용 증세 70
표 4-34. 아로마 오일 부작용 해결방법 71
표 4-35.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제품 유형 72
표 4-36. 아로마 족욕시 사용하는 향 종류 73
표 4-37. 아로마 족욕 목적 74
표 4-38. 아로마 제품 구매 용도 75
표 4-39. 아로마를 주로 이용하는 방법 76
표 4-40. 필요한 아로마 교육 내용 77
표 4-41. 아로마 교육 필요성 78
표 4-42. 아로마 교육 참여의사 79
표 4-43. 참여를 원하는 아로마 관련 교육과정 80
표 4-44. 전반적인 아로마 오일 이미지 81
표 4-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로마 오일 이미지 차이 83
표 4-46. 전반적인 제품만족도 84
표 4-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제품만족도 차이 84
표 4-48. 전반적인 재구매의도 85
표 4-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의도 차이 86
표 4-50. 아로마 오일 이미지와 제품만족도, 재구매의도의 상관관계 88
표 4-51.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제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52. 아로마 오일 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53. 제품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