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의 삶의 질 개선과 높은 수준의 간병·요양 서비스 및 니즈를 충족시킬 대안으로 향기치유기반 융·복합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적용하여 개선안을 마련하는 기초 사례가 되고자 한다. 광주광역시 거주자 중 교육생 30명을 대상으로 교육 전 선호도 조사 및 만족도 설문지조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상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여성(93.33%), 50대(40%), 기혼(80%)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유 자격증은 요양보호사(38.10%), 미용사(23.81%), 사회복지사(19.05%), 간호조무사(14.29%), 기타(4.76%) 순으로 나타났고, 자격증에 따른 관련 업종 근무경력으로는 근무경력 없음(36.67%)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향기치유기반 융·복합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 교육 참여 의사는 예(100%)로 나타났으며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 중 실습(66.67%)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조상 대상자의 향기치유기반 융·복합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 필요성(100%)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필요한 서비스 과정 향기요법(46.67%), 컬러테라피(13.33%), 피부미용(13.33%), 메이크업(11.67%), 헤어미용(5%), 네일미용(3.33%), 요양보호(3.33%), 사회복지(1.67%), 간호조무(1.67%)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향기·치유 서비스 교육과정 선호도 향기요법 과정 중 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 상태에 따른 향기요법(42.11%), 컬레테라피 과정에서 공간·용품·소품 등을 활용한 컬러테라피(36.36%), 헤어미용 과정은 대상자의 간단한 헤어커트(40.68%), 네일미용 과정은 대상자의 손·발톱 컷팅(38.98%), 피부미용 과정은 손을 이용한 발·다리 순환 관리(43.86%) 메이크업 과정은 얼굴형에 따른 눈썹 정리(43.8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간병·요양 서비스 교육과정 선호도 사회복지 과정은 노화의 과정과 성공적 노화 법(32.2%), 간호조무 과정 상황별 긴급한 응급처치법(41.67%), 요양보호 과정은 시니어 행동 및 대화에 따른 심리 파악(44.83%)이 가장 높게 선호도가 나타났다.
여섯째, 교육과정 수료 후 정상 수료자는 25명이며, 필수 교육과정으로 향기요법(50%), 컬러테라피(12^%), 요양보호(12%)로 나타났으며, 교육이해도 매우 쉬움(72%)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향기·치유 서비스 교육과정 만족도 매우 만족(84%)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도움된 교육과정은 향기요법(50%), 컬러테라피(12%), 요양보호(12%) 순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향기·치유 서비스 교육과정 만족도 향기요법 과정은 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 상태에 따른 향기요법(48%), 컬러테라피 과정 일상에서의 증상별 케어를 위한 컬러테라피(52%), 헤어미용 대상자의 두피 상태에 따른 샴푸 법(88%), 네일미용 대상자의 손·발톱 모양별 질환 확인하기(64%), 피부미용 손을 이용한 발·다리 순환관리(36%), 메이크업 얼굴형에 따른 눈썹 정리(7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홉째, 간병·요양 서비스 교육과정 만족도 사회복지 과정은 시니어 인구의 변화와 노인 욕구, 간호조무 시니어의 신체·정신질환 파악법(68%), 요양보호 시니어 행동 및 대화에 따른 심리 파악(4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노년층의 삶의 질 개선과 높은 수준의 간병·요양서비스 및 니즈를 충족시킬 대안으로 향기치유기반 융·복합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적용하여 개선안을 마련 기초 사례로 되고자 하며, 향기치유기반 융·복합 사회서비스 관련 우수인력 확보 인력양성으로 관련 기관이나 병·의원 서비스 질 향상과 일자리 위기 계층에게 전문화된 일자리 제공 기회를 도모하고자 결과를 중심으로 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사회서비스 적용의 후속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