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자아존중감의 효과를 확인하여 지적장애학생의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실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에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과 관련된 지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지적장애학생들의 성태도 영역 중 '성태도 전체 점수'영역 및 '자신의 성' 유형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즉,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성태도가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전보다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성태도의 '애정과 결혼' 영역과 '성역할' 영역에서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에도 여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모든 하위 영역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많은 지적장애학생에게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고, 역할극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는 특성들이 반영된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지적장애학생은 자신감과 행복감을 느끼면서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다.
그러므로 지적장애학생들에게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은 디지털상에서 이루어지는 성폭력에 대한 예방교육이긴 하지만 디지털상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문제들에 대해서 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과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나아가 디지털 사회에서 지적장애학생의 디지털성폭력 관련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일반화 및 교육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등과 연계한 교육으로 실시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