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지적장애학생의 성적 발달 특성 18
가. 지적장애학생의 성교육 18
나. 지적장애학생 성교육의 필요성 20
다. 지적장애학생의 성교육프로그램 24
2.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28
가.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 28
나.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1
3.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과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34
가.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과 성지식 34
나.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과 성태도 37
다.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과 자아존중감 39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대상 44
2. 연구 설계 46
3. 연구 도구 46
가.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46
나. 조사도구 52
4. 연구 절차 58
5. 자료 분석 59
IV. 연구 결과 60
1.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에 미치는 효과 60
가.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 점수 변화 60
나. 성지식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변화 62
2.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66
가. 지적장애학생의 성태도 점수 변화 66
나. 성태도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변화 67
3.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73
가.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 점수 변화 73
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변화 75
V. 논의 및 결론 80
1. 논의 80
가.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에 미치는 효과 80
나.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82
다.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84
2.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100
부록 103
[부록 1]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교수-학습과정안 104
[부록 2] 성지식 평가 기록지 112
[부록 3] 성지식 검사도구 구성 113
[부록 4] 성태도 질문지 114
[부록 5] 자아존중감 116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3-2] 연구 설계 46
[표 3-3]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50
[표 3-4] 디지털성폭력 예방교육 교수-학습과정안(1회기) 51
[표 3-5] 성지식 척도의 내용 및 평가기준 53
[표 3-6] 성지식 검사도구의 문항과 신뢰도 55
[표 3-7] 성태도 검사도구의 문항과 신뢰도 56
[표 3-8]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의 문항과 신뢰도 57
[표 3-9] 연구 절차 58
[표 4-1] 지적장애학생의 성지식 사전·사후 비교 60
[표 4-2] 지적장애학생의 개인별 성지식 점수 사전·사후 변화 61
[표 4-3] 성지식 하위유형 '신체 및 심리발달'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63
[표 4-4] 성지식 하위유형 '인간관계 이해'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64
[표 4-5] 성지식 하위유형 '성문화와 성윤리'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65
[표 4-6] 지적장애학생의 성태도 사전·사후 비교 66
[표 4-7] 지적장애학생 개인별 성태도 점수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67
[표 4-8] 성태도 하위유형 '자신의 성'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68
[표 4-9] 성태도 하위유형 '타인의 성'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69
[표 4-10] 성태도 하위유형 '애정과 결혼'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0
[표 4-11] 성태도 하위유형 '성역할' 영역 사전·사후 점수 변화 71
[표 4-12] 성태도 하위유형 '성폭력 예방 및 대처'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2
[표 4-13] 지적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비교 73
[표 4-14] 지적장애학생의 개인별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점수변화 74
[표 4-15] 자아존중감 하위유형 '자기비하'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6
[표 4-16] 자아존중감 하위유형 '타인과의 관계'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7
[표 4-17] 자아존중감 하위유형 '지도력과 인기'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8
[표 4-18] 자아존중감 하위유형 '자기주장과 불안' 영역 사전·사후 점수변화 79
[그림 4-1] 지적장애학생 개인별 성지식 총 점수 사전·사후 변화 62
[그림 4-2] 성지식 '신체 및 심리발달'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63
[그림 4-3] 성지식 '인간관계 이해'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64
[그림 4-4] 성지식 '성문화와 성윤리'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65
[그림 4-5] 지적장애학생 개인별 성태도 점수 사전·사후 변화 67
[그림 4-6] 성태도 '자신의 성'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68
[그림 4-7] 성태도 '타인의 성'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69
[그림 4-8] 성태도 '애정과 결혼'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0
[그림 4-9] 성태도 '성역할'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1
[그림 4-10] 성태도 '성폭력 예방 및 대처'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2
[그림 4-11] 지적장애학생 개인별 자아존중감 전체점수 사전·사후 변화 75
[그림 4-12] 자아존중감 '자기비하'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6
[그림 4-13] 자아존중감 '타인과의 관계'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7
[그림 4-14] 자아존중감 '지도력과 인기'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8
[그림 4-15] 자아존중감 '자기주장과 불안' 유형의 사전·사후 개인점수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