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성 헤어스타일의 관심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를 위해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총 503부 설문지는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은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이며 이를 통해 남성 헤어스타일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여자 286명(56.9%), 남자 217명(43.1%)으로 나타났고, 미용실 이용 특성은 헤어숍 이용 시 영향력은 본인이 361명(71.8%), 헤어숍 이용 횟수는 월 2회 이상이 310명(61.6%), 헤어숍 지출비용은 2-5만 원 미만이 185명(36.8%), 헤어숍의 주 이용 서비스는 커트가 288명(57.3%), 헤어스타일 중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앞머리의 길이가 178명(35.4%), 다니는 헤어숍의 위치는 거주지 근처 미용실이 332명(66.0%), 헤어스타일 결정 시 참고사항은 자신의 판단이 264명(52.5%)이 높게 나타났다.
헤어스타일 관심도 변수 분석 결과 '헤어스타일은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항이 M=4.13(±.75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 변수 분석 결과 '남성 헤어스타일은 이미지 관리에 중요하다.' 문항이 M=4.26(±.72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하는 남성 헤어스타일은 투 블록형이 185명(36.8%)으로, 가장 선호하는 남성 헤어스타일 가르마는 7:3 가르마가 248명(49.3%), 가장 선호하는 앞머리의 기장은 7 cm가 167명(33.2%), 가장 선호하는 네이프 라인의 높이는 4 cm가 152명(30.2%), '가장 선호하는 사이드 라인의 높이는 3cm가 148명(29.4%)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남성 헤어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변수 분석 결과 보통형은 보수적인 이미지가 282명(56.1%), 상고형은 세련된 이미지가 195명(38.8%), 스포츠형은 개성적인 이미지가 173명(34.4%), '투 블럭형은 개성적인 이미지가 197명(39.2%), '모히칸 남성 헤어스타일도 개성적인 이미지가 217명(43.1%)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5 가르마는 개성적인 이미지가 210명(41.7%), 6:4 가르마는 세련된 이미지가 161명(32.0%), 7:3 가르마는 세련된 이미지가 174명(34.6%), 8:2 가르마는 보수적인 이미지가 130명(25.8%), 9:1 가르마는 개성적인 이미지가 140명(27.8%)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앞머리 길이에 따른 이미지 빈도분석 결과는 '11 cm 앞머리 길이는 개성적인 이미지가 198명(39.4%), '9 cm 앞머리 길이는 세련된 이미지가 208명(41.4%). 7 cm 앞머리 길이는 세련된 이미지가 183명(36.4%), 5cm 앞머리 길이는 단정한 이미지가 218명(43.3%), 3 cm 앞머리 길이는 보수적인 이미지가 173명(34.4%)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평균 차이 특성은 연령, 결혼 여부, 거주지역,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헤어스타일 자아의 평균 차이는 연령, 결혼여부,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의 평균 차이는 연령, 결혼 여부, 거주지역, 월평균 소득,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의 평균 차이는 연령, 결혼 여부, 거주지역,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헤어숍 이용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평균 차이는 헤어숍 이용 횟수, 헤어숍 이용 주 서비스, 헤어스타일 중 가장 신경 쓰는 부분, 헤어스타일 결정 시 참고사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헤어스타일 자아의 평균 차이는 헤어숍 이용시 영향력, 헤어숍 이용 횟수, 헤어숍 지출비용, 다니는 헤어숍의 위치, 헤어스타일 결정 시 참고사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의 평균 차이는 헤어숍 이용 시 영향력, 헤어숍 이용 횟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의 평균 차이는 헤어숍 이용 시 영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용하는 사람이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을 높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평균 차이는 보통형, 상고형, 스포츠형, 모히칸형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헤어스타일 자아의 평균 차이 특성은 보통형, 상고형, 스포츠형, 투 블럭형, 모히칸형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의 평균 차이는 보통형, 상고형, 스포츠형, 투 블럭형, 모히칸형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영향력의 평균 차이는 보통형, 상고형, 투 블럭형, 모히칸형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가르마 스타일 이미지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평균 차이는 5:5 가르마, 6:4 가르마, 7:3 가르마, 8:2 가르마, 9:1 가르마에서 느껴지는 남성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헤어스타일 자아의 평균 차이는 5:5 가르마, 6:4 가르마, 7:3 가르마, 8:2 가르마에서 느껴지는 남성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가르마 스타일 이미지에 따른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의 평균 차이 특성을 살펴본 연구결과 6:4, 7:3, 8:2 가르마에서 느껴지는 남성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앞머리 길이별 이미지에 따른 남성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평균은 11cm, 9cm, 3cm 앞머리 길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헤어스타일 자아의 평균은 11cm, 9cm, 5cm, 3cm 앞머리 길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인식의 평균 차이는 11cm, 9cm, 7cm, 3cm 앞머리 길이에서 느껴지는 남성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의 평균은 9cm, 7cm, 3cm 앞머리 길이에서 느껴지는 남성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헤어스타일 관심도는 하위요인별 헤어스타일 관심도 M=3.42(±.803), 헤어스타일 자아 M=3.78(±.690)로 나타났고,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는 하위요인별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이 M=3.79(±.647),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 M=4.01 (±.609)로 나타났다.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하위요인별 헤어스타일 관심도, 헤어스타일 자아는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의 하위요인별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하위요인별 헤어스타일 관심도, 헤어스타일 자아가 남성 헤어스타일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스타일 관심도가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분석 결과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하위요인 중 헤어스타일 자아가 남성 헤어스타일 사회적 영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