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2. 교육의 변화에 대한 이해 16
2.1. 교육의 정의 16
2.2. 교육의 역할의 변화 16
2.3. 디지털 교육의 정의 18
2.4. 디지털 교육의 현황 19
2.5. 디지털 교육의 문제점 21
2.6. 디지털 교육 성공 사례 분석 22
2.6.1. 메타버스 22
2.6.2. 미네르바 대학 23
2.6.3. MOOC 24
3.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교육 25
3.1. 디자인의 정의 25
3.2. 디자인 의미의 확장 25
3.3.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윤리 27
3.4. 미래 디자인 교육의 전망 28
3.5. 디지털 환경의 디자인 교육 현황 30
4. 디지털 환경의 디자인 교육과 커뮤니티 32
4.1. 커뮤니티의 정의 32
4.2. 디지털 교육에서의 커뮤니티의 역할 33
4.3. 디자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35
4.4. 디지털 환경의 디자이너 커뮤니티 유형 37
5. 디지털 교육 환경을 보완하는 디자이너 커뮤니티 제안 39
5.1. 디자인 기획 39
5.1.1. 문제의 정의 (Define Problem) 39
5.1.2. 디자인적 사고 (Design Thinking) 40
5.2. 대상자의 이해 41
5.2.1. 관찰조사 (Observation Research) 41
5.2.2. 관찰조사 결과 분석 (Analysis) 42
5.2.3. 의미 도출 (Insight) 45
5.2.4. 페르소나 (Persona) 45
5.3. 디자인 전략 46
5.3.1. 가치 제안 캔버스 (The Value Proposition Canvas) 46
5.3.2. 브랜드 설계 계획 (Brand Architecture Plan) 47
5.3.3. 브랜드 포지셔닝 맵 (Brand Positioning Map) 48
5.4. 커뮤니티 전략 49
5.4.1. 네이밍 (Naming) 49
5.4.2. 비젼 (Vision & Slogan) 50
5.4.3. 핵심가치 (Core Value) 50
5.4.4. 로고디자인 (Logo Design) 50
5.4.5. 서체 및 색상 (Font and Color) 52
5.5. 커뮤니티 웹 디자인 (Community Web Page Design) 53
5.5.1. 시스템 지도 (System Map) 53
5.5.2. 첫 화면 (Intro Page) 54
5.5.3. 메인 화면 (Main Page) 55
5.5.4. 가입 화면 (Join) 58
5.5.5. 사용자 검색 (Search) 59
5.5.6. 상세 프로필 (Profile Detail) 60
5.5.7. 채팅 (Chat) 61
5.6. 커뮤니티 주요기능 (Community Main Feature) 62
5.6.1. 내 주변 (Around Me) 62
5.6.2. 아카이브 (Archive) 62
5.6.3. 플레이그라운드 (Play Ground) 63
5.6.4. 게더워크 (Gatherwork) 65
5.6.5. 샵 (Shop) 66
6. 결론 67
참고 문헌 69
ABSTRACT 72
〈표 1〉 디지털 환경에서의 디자인 교육 문제점 정의 39
〈표 2〉 디자이너 커뮤니티 개발을 위한 관찰 조사 항목 41
〈표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찰 대상자 분류 42
〈표 4〉 관찰 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상황 분석 44
〈표 5〉 사용자 페르소나 46
〈표 6〉 Play Circle Page Flow 55
〈표 7〉 Play Circle 가입화면 58
〈표 8〉 Play Circle 사용자 검색 기능 59
〈표 9〉 Play Circle Badge 예시 61
〈표 10〉 Play Circle Chat 61
〈표 11〉 Play Circle Around Me 62
〈표 12〉 Play Circle Archive 63
〈표 13〉 Play Circle Play Ground 64
〈표 14〉 Play Circle Gatherwork 65
〈표 15〉 Play Circle Shop 66
[그림 1] 산업혁명과 교육 17
[그림 2] 블렌디드 러닝 4가지 유형 19
[그림 3] 교육부 K-에듀 통합플랫폼 개념도(재구성) 20
[그림 4] 미네르바 스쿨 커리큘럼 및 운영 상세 24
[그림 5] 디자인의 의미 확장 26
[그림 6] 디자인 연관 단어 시각화 26
[그림 7] Maslow 인간의 욕구 계층 (1962) 33
[그림 8] 온·오프라인 시작점에 따른 대인관계 발전의 차이 35
[그림 9] 디자이너 커뮤니티 유형 분석 37
[그림 10] 디자인 교육 디지털화 방향 제안 39
[그림 11] Stanford Design School Design Thinking Process (재구성) 40
[그림 12] 가치 제안 캔버스(The Value Proposition Canvas) 47
[그림 13] 디지털 환경의 디자이너 커뮤니티 브랜드 설계 계획 48
[그림 14] 커뮤니티 포지셔닝 49
[그림 15] Play Circle 로고 디자인 51
[그림 16] Play Circle 로고 Variation 51
[그림 17] Play Circle 서체 52
[그림 18] Play Circle 색상 52
[그림 19] Play Circle 시스템 지도 53
[그림 20] Play Circle Intro Page 54
[그림 21] Play Circle Main Page 57
[그림 22] Play Circle Clean View 57
[그림 23] Play Circle Profile Detail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