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8
2.1. 리테일테크 기반의 인공지능형 무인매장 18
2.1.1. 리테일의 변화 18
2.1.2. 리테일테크의 개념 19
2.1.3. 인공지능형 무인매장 21
2.2. 브랜드 에쿼티 30
2.2.1. 브랜드 에쿼티의 개념 30
2.2.2. 브랜드 에쿼티 구성 요소 33
2.2.3. 브랜드 에쿼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9
III. 연구설계 41
3.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1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3.2.1. 소비자가 무인매장에서 지각한 인공지능 43
3.2.2. 브랜드 에쿼티 44
3.2.3. 브랜드 충성도 44
3.3. 조사방법 45
3.3.1. 심층인터뷰 구성 45
3.3.2. 설문지 구성 46
3.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7
3.5. 분석방법 48
IV. 연구결과 49
4.1. 심층인터뷰 49
4.1.1. 소비자가 무인매장에서 지각하는 인공지능 49
4.2. 설문조사 50
4.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4.2.2. 리테일 브랜드 이용실태 51
4.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4.3.1. 타당성 검증 54
4.3.2. 브랜드 에쿼티에 대한 타당성 검증 54
4.3.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55
4.4. 신뢰도 검증 56
4.5. 상관관계 분석 57
4.6. 가설의 검증 59
4.6.1. 가설1의 검증 59
4.6.2. 가설2의 검증 63
4.6.3. 가설3의 검증 64
4.7. 가설검증 결과요약 65
4.8. 분석결과 합의 66
V. 결론 69
5.1. 연구결과 요약 69
5.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70
5.3. 연구의 한계 72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지 80
Abstract 90
[표 1] 리테일테크의 정의 및 적용영역 21
[표 2] 인공지능의 학자별 정의 21
[표 3] 무인매장의 정의 26
[표 4] 브랜드 에쿼티의 학자별 정의 30
[표 5] 무인매장 만족/불만족 속성 분류 43
[표 6] 설문지 구성 47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8] 조사대상자의 리테일 브랜드 이용실태 52
[표 9] 브랜드 에쿼티에 대한 타당성 검증 55
[표 10]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56
[표 11] 신뢰도 검증 57
[표 12] 소비자가 지각한 인공지능과 브랜드 에쿼티의 상관관계 분석 58
[표 13] 소비자가 지각한 인공지능과 브랜드 충성도의 상관관계 분석 58
[표 14] 브랜드 에쿼티와 브랜드 충성도의 상관관계 분석 59
[표 15]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공지능이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공지능이 브랜드 연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1
[표 17]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공지능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62
[표 18]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공지능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19] 브랜드 에쿼티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20] 가설검증 결과 요약 65
[그림 1] 소비자들이 AI를 사용하는 이유 13
[그림 2]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비용절감과 이윤 증가 14
[그림 3] 리테일테크의 가치 14
[그림 4] 가치창출의 변화정 15
[그림 5] 리테일 비즈니스의 변화 19
[그림 6]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개념 분류 23
[그림 7] 활용별 AI 8가지 25
[그림 8] 무인매장 유형 27
[그림 9] 아커의 브랜드 에쿼티 모델 32
[그림 10] 켈러의 CBBE 모델 32
[그림 11] 브랜드 인지도의 역할 33
[그림 12]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34
[그림 13] 브랜드 연상의 가치 35
[그림 14] 지각된 품질의 가치 36
[그림 15] 브랜드 충성도의 가치 37
[그림 16] 연구모형 41
[그림 17] 전통적인 매장과 인공지능형 무인매장의 모습을 담은 시청각자료 46
[그림 18] 관찰카메라 기법을 통한 무인매장 이용실태 조사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