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목적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2.1. 유기반려동물 실태 17
2.2. 기존 접근 방식의 한계 인식 21
2.3. 선행 연구 22
III. 브랜드 디자인 23
3.1. 브랜드 디자인 연구 23
3.2. 브랜드 디자인의 기대효과 24
3.3. 브랜드 가치 26
3.4. 브랜드 슬로건 27
IV. 디자인 제안 28
4.1. 로고 디자인 28
4.2. 캐릭터 디자인 29
4.3. 키트 디자인 37
4.4. 키트 구현 42
4.5. 디자인 확장 제안 50
V. 결론 55
VI. 참고문헌 58
ABSTRACT 62
[표 1] 조사주체별 반려동물 양육현황 18
[표 2] 농림축산검역본부 최근 10년간 유기동물 발생 현황 19
[표 3] 농림축산검역본부 유실·유기동물 보호형태 연도별 현황 19
[표 4] 양육포기 또는 파양 고려 이유 20
[그림 1]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고양이' 24
[그림 2] 로고 디자인 28
[그림 3] 캐릭터 디자인 - 포지(Posy) 30
[그림 4] 캐릭터 디자인 - 큐리(Cury) 31
[그림 5] 캐릭터 디자인 - 샤일리(Shylie) 32
[그림 6] 캐릭터 디자인 - 워니(Wany) 33
[그림 7] 캐릭터 디자인 - 타미(Temy) 34
[그림 8] 캐릭터 디자인 - 짱이(Zzhangyi) 35
[그림 9] 캐릭터 및 로고 시스템 36
[그림 10] 아웃박스 디자인 및 트레이싱 페이퍼 38
[그림 11] 엽서 및 달력 일러스트 41
[그림 12] 인박스 세트 - 산책세트 42
[그림 13] 인박스 세트 - 간식세트 43
[그림 14] 인박스 세트 - 배변세트 44
[그림 15] 인박스 세트 - 목욕세트 45
[그림 16] 인박스 세트 - 놀이세트 46
[그림 17] 트레이싱 페이퍼로 포장된 박스 내부 47
[그림 18] 웰컴키트-전체 48
[그림 19] 디자인 확장 - 달력 및 입간판 51
[그림 20] 디자인 확장 - 인박스 전체 51
[그림 21] 디자인 확장 - 아이클레이 작품 52
[그림 22] 디자인 확장 - 시계 및 열쇠고리 53
[그림 23] 디자인 확장 - 엽서 54
[그림 24] 디자인 확장 - 전체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