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지속가능성 16
(1) 지속가능성 정의 16
(2) 그린슈머와 미닝아웃 17
(3) 푸드 리퍼브 19
2. 농산물 소비 20
(1) 국내 농산물 소비 실태 20
(2) 1~2인 가구 농산물 수요 22
(3) 농산물의 식품 손실 22
3. 못난이 농산물 24
(1) 못난이 농산물 정의 24
(2) 못난이 농산물 현황 25
(3) 못난이 농산물 선행연구 27
III. 사례 연구 29
1. 사례 연구 범위 및 목표 29
2. 국내 사례 29
(1) 어글리어스 29
(2) 예스어스 31
(3) 파머스페이스 33
(4) 11번가 어글리러블리 34
(5) 대형마트 36
3. 해외 사례 37
(1) Misfits Market 37
(2) Imperfect Foods 39
(3) Etepetete 40
(4) Intermarche 41
(5) Kromkommer 43
(6) Uglyfood 44
4. 사례 분석 결과 46
IV. 서비스 제안 51
1. 서비스 기획 51
(1) 문제점 분석 51
(2) 소비자 요구 파악 52
(3) 서비스 방향 및 전략 54
2. 운영 구조 56
(1) 유통 구조 56
(2) 비즈니스 여정 스텝 58
V. 디자인 60
1. 브랜드 경험 60
(1) 브랜드 컨셉 60
(2) 브랜드 아이덴티티 61
(3) 브랜드 적용 사례 62
2. 친환경 패키지 64
3.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65
(1) 정보구조 설계 65
(2) 인터페이스 디자인 66
VI. 결론 74
참고 문헌 76
ABSTRACT 82
[표 1] 식품 손실의 예 23
[표 2] 못난이 농산물 국내외 사례 분석 50
[표 3] 퍼소나 설계 53
[표 4] 못난이 농산물 서비스 유통 방식 제안 58
[그림 1] 지속 가능한 발전의 3요소 17
[그림 2] 팬데믹 전후 친환경 소비성향 변화 18
[그림 3] MZ세대의 가치소비 19
[그림 4] 농축수산물 온라인 쇼핑 거래액 21
[그림 5] 못난이 농산물 구매 경험자 조사 결과 26
[그림 6] 못난이 농산물 구매 비경험자 조사 결과 27
[그림 7] 어글리어스 웹사이트 30
[그림 8] 예스어스 웹사이트 32
[그림 9] 파머스페이스 B2C 웹페이지 34
[그림 10] 11번가 어글리러블리 홍보 자료 35
[그림 11] 홈플러스 맛난이 농산물 홍보 자료 36
[그림 12] Misfits Market 사진 자료 38
[그림 13] Imperfect Foods 웹사이트 39
[그림 14] Etepetete 사진 자료 41
[그림 15] Intermarche Campaign "Inglorious Fruits and Vegetables" 42
[그림 16] Kromkommer Soups 44
[그림 17] Uglyfood 웹사이트 45
[그림 18] 못난이 농산물 구매 경험 분석 51
[그림 19] 비즈니스 린 캔버스 55
[그림 20] 서비스 유통 구조 개선 57
[그림 21] 비즈니스 여정 스텝 59
[그림 22] REAL VEGGIE 브랜드 컨셉 60
[그림 23] 브랜드 로고 61
[그림 24] 브랜드 아이콘 및 컬러 61
[그림 25]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 62
[그림 26] 브랜드 적용 사례 63
[그림 27] 친환경 포장재 사용 64
[그림 28] 브랜드 택배 상자 디자인 65
[그림 29] 정보구조 설계 (IA) 66
[그림 30] 스플래쉬 스크린 67
[그림 31] 메인 스크린 68
[그림 32] 메뉴, 상품 리스트, 프로필 스크린 69
[그림 33] 상품 리스트 장바구니 담기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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