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사회와 경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제조업 기반과 생산중심의 사회에서 탈산업화와 경험, 서비스 생산중심의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산업의 구도는 세계화, 고령화, 인구절벽등 다양한 변화의 요소들로 인해 경제 성장 시스템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인더스트리4.0의 도래로 지식기반 산업과 서비스가 제조업 만큼 중요해지고 혁신의 영역도 점차 확장되고 있다. 혁신은 모든 산업을 움직이게 하는 기본적인 동력원이며 디자인 산업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혁신을 위한 디자인 사고는 실제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창의적이고 학제 간 통합을 강조하는 시스템이며 창의적인 도구로서의 프로세스 모델은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된다. 혁신 디자인의 목적은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한 설계와 비즈니즈 전략을 고안하고 시장에서 가치를 찾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조직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혁신을 모색하고 조직 내부에 혁신문화의 구축을 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관리와 변화가 필요하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은퇴하고 젊은 Z세대들이 새로운 사회구성원으로 편입되면서 그들은 정치, 경제, 문화적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조직에서의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공존과 소통에 대해 연구하고 세대의 변화에 적응하는 디자인 조직의 혁신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 조직 내 세대변화에 따른 기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 및 Z세대 조직구성원이 디자인 조직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조직의 디자인 씽킹 과정에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과 그 변화의 개념과 이론이 산업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검토하고 추가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조직의 세대구성원과 디자인 개발프로세스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세대구성원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 조직 내의 새로운 젊은 세대의 편입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과 성향을 반영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하기 위해 코호트 분석 및 다양한 프로세스와 방법론의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조직 내의 세대 변화에 따른 기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세대 변화의 개념과 이론이 산업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와 추가 연구를 위한 방향 제시를 하기위한 배경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제품개발 연구의 이해를 위해 제품의 사전적 의미의 분석과 제품개발의 요소 및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고 산업혁명의 진화를 통해 산업환경을 고찰하였다. 세대의 이해를 위해 코호트의 의미를 고찰하고 각 세대별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디자인 조직의 중간관리자인 M세대와 신입디자이너인 Z세대에 관하여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그들의 행동과 심리, 조직문화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세대별 행동분석 및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조직업무의 행동 특성과 조직의 환경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셋째, 프로세스의 사전적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세스의 구조형태와 도식화 패턴에 대해 연구분석하여 나선형 발산 및 나선형 수렴 모델을 수렴과 발산모델에 적용하고 피드백을 위한 반복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3DPNG 프로세스의 도식화 패턴 구조의 프로토타입 모델을 구조화 하였다.
넷째, 디자인 씽킹의 이해와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방법의 유형인 기술 모형, 규범 모형, 통합 모형을 탐색하고 프로세스의 구축의 방향을 규범적 모형으로 설정하고 국내 디자인 전문회사의 M, Z세대의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1차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그들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요구사항과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새로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3DPNG)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3DPNG는 젊은세대의 프로세스 단계검증에 대한 의견 제안 지표(YG Opinion)를 제시하였다. 이는 유행에 민감한 그들로 하여 시대 트랜드 반영 및 제품의 새로운 이해와 색다른 아이디어 발산으로 최적의 결과물을 얻기위해 프로세스의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분석단계를 전후로 하여 프로세스에 개입시켰다. 평가지표는 5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여러차례 반복 될 수 있다. 3DPNG모델의 실효성과 논리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 인터뷰를 통한 프로토타입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고 의견을 수렴하고 수정과 보완을 하였다. 미래의 디자인 생태계와 3DPNG 디자인개발프로세스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고려하고 포스트 밀레니엄 세대의 성향에 부합하는 디자인 개발 방법론 제시와 디자인 조직의 소통 발전에 초점을 두고 세대에 맞는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위한 전략과 방안에 대한 연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본 연구에서 수행한 세대에 대한 분석과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에 관한 연구는 향후 세대의 연구와 프로세스 개발에 관한 연구의 학술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디자인 프로세스에 세대의 성향과 특성을 적용한 3DPNG모델은 디자인 전문회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조직에 대입하고 조정하여 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기대된다.
3DPNG는 프로세스를 통한 문제의 더 나은 해결방법을 찿기위한 도구 일 수도 있지만 조직 내의 젊은층의 프로젝트에 가치있는 참여를 통하여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살아있는 조직을 위한 수평적인 긴장감을 조성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3DPNG모델은 디자인 전문회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조직에 대입하고 조직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