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3. 연구 모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청소년 우울의 특징 18
2.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청소년 우울 20
1) 정서적 불인정의 정의 20
2)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청소년 우울의 관계 22
3. 우울의 인지적 취약성: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우울 간의 관계 23
4. 지각된 스트레스의 영향 26
1) 지각된 스트레스의 정의 26
2) 청소년의 인지적 취약성 및 우울과 지각된 스트레스 간의 관계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측정 도구 32
1) 청소년의 우울(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Depression: CES-D) 32
2)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The Perceived Invalidation of Emotion Scale: PIES) 33
3) 청소년의 인지적 취약성(Adolescent Cognitive Style Questionnaire: ACSQ) 34
4)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Korean Version of Perceived Stress Scale for Adolescents-10: KPSS-A-10) 35
3. 자료 분석 37
IV. 연구 결과 3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성별에 따른 차이 38
2) 주요 변인들의 상관분석 39
2.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청소년 우울의 관계에서 인지적 취약성의 매개효과 40
3. 인지적 취약성과 청소년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절효과 42
4.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 인지적 취약성, 청소년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45
V. 논의 49
1. 논의 및 결론 49
2. 의의 및 제언 53
참고문헌 57
부록 75
부록 1. 설문지 75
부록 2. 자료수집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 목록 95
ABSTRACT 96
〈표 1〉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N=218) 31
〈표 2〉 우울 척도(CES-D)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2
〈표 3〉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 척도(PIES)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4
〈표 4〉 인지적 취약성 척도(ACSQ)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5
〈표 5〉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KPSS-A-10)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6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성별에 따른 차이 38
〈표 7〉 주요 변인들의 상관분석 (N=218) 40
〈표 8〉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청소년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취약성의 매개효과 검증 (N=217) 41
〈표 9〉 인지적 취약성과 청소년 우울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절효과 검증 (N=218) 43
〈표 10〉 지각된 스트레스의 단순 기울기 분석결과 (N=218) 44
〈표 11〉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 인지적 취약성, 청소년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N=217) 46
〈표 12〉 조절된 매개효과 지수(index of moderated mediation) 47
〈표 13〉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건부 간접효과 (N=217) 48
[그림 1] 연구 모형 17
[그림 2]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과 청소년 우울 사이에서 인지적 취약성의 매개효과 41
[그림 3] 지각된 스트레스의 단순 기울기 분석결과 44
[그림 4] 부모의 정서적 불인정, 인지적 취약성, 청소년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