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부터 천부적인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아 다양한 활동을 이어온 Herbie Hancock은 Jazz를 중심적인 음악적 배경으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그 만의 창의적인 활동을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하고 있는 컨템포러리 재즈를 대표하는 연주자이다. 시대의 음악적 흐름이나 트랜드에 만족하지 않고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화성적, 리듬적 시도 등을 통하여 다소 파격적인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적 토대를 발전시켜 왔다.
본 논문은 1979년 발매된 Herbie Hancock의 유일한 독주 앨범, 「The Piano」앨범 중 "Someday My Prince Will Come"에서 나타나는 형식 구조, 화성 구조, Reharmonization과 Voicing Technique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ominant Pedal Point의 반복적인 사용과 Inversion의 활용 등을 통한 순차적 Bass Motion을 중심으로 다양한 Reharmonization Technique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둘째, 곡의 전개에 따라 섬세한 표현을 위해 Spread Voicing, Cluster Voicing, Voicing in 4th 등 다양한 Voicing Technique 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셋째, 동형진행(Rhythmic Sequence), 과감한 Anticipation, 반복적인 화성적 Rhythm을 활용한 다소 과격한 리듬적 움직임을 발견할 수 있다.
넷째, 곡 전반에 걸쳐 악구의 변화지점에 Mode에 기반한 아르페지오적 선율의 빈번한 사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악기와의 합주에서 보여지는 그의 연주기법 분석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많이 이뤄지고 있으나 그의 독주 스타일에 관한 분석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아 그의 유일한 독주 앨범인 「The Piano」에 수록된 "Someday My Prince Will Come"을 Introduction과 Head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그가 활용한 다양한 음악적 기법과 요소들을 분석, 정리하여 본 악곡에서 보여지는 Herbie Hancock의 음악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