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4
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의 가속화 14
2. 패션모델과 패션산업 15
1) 패션모델 15
2) 패션산업 16
3. 코로나19 이전(BC)의 국내 패션계 현황 17
1) 패션쇼 17
2) 모델 공개 오디션 19
4. 코로나19 이후(AC)의 국내 패션계 현황 20
1) 온라인 패션쇼 20
2) 비대면 캐스팅 24
3) 메타버스 25
4) 버츄얼(Virtual) 모델의 다양화 29
III. 연구 방법 및 분석 31
1. 연구 설계 31
2. 연구 참여자 32
1) 박명선 스타일리스트 33
2) 오민 뷰티 디렉터 34
3) 정소미 연출 감독 36
4) 임선옥 패션 디자이너(PARTsPARTs) 38
3. 자료 수집 및 분석 39
4. 심층 인터뷰 과정 39
IV. 연구 결과 41
1. 패션모델 영역에서의 언택트 시대 시작 41
1) 정보의 대중화 41
2) 패션필름 대체로 인한 어려움 42
3) 작업의 중단 43
2. 패션모델 영역에서의 언택트 시대 가속화 43
1) 메타버스 활용의 증가 43
2) 메타버스에 의한 판매 증가 43
3) 메타버스 패션세계의 영향 44
4) 가상공간, 가상모델의 긍정적인 역할 수행 44
3. 패션모델 영역에서의 언택트 시대 본격화 45
1) 패션모델 및 패션산업의 방향성 45
2) 패션모델 및 패션산업의 긍정적 요인 47
3) 패션모델 및 패션산업의 부정적 요인 49
4) 패션모델 및 패션산업의 준비 방향성 50
5) 패션쇼의 형태 변화 53
6) 온라인 패션쇼와 오프라인 패션쇼 연출의 차이 54
V. 결론 및 논의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6
표 1.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패션쇼 진행 방식 21
표 2. 메타버스 활용 방식 27
표 3. 박명선 스타일리스트 경력 33
표 4. 오민 뷰티 디렉터 경력 34
표 5. 정소미 연출 감독 경력 36
표 6. 임선옥 패션 디자이너(PARTsPARTs) 경력 38
표 7. 인터뷰 질문지 내용 40
그림 1. 메타버스 개념 정리 재구성 26
사진 1. 코로나19 이전 서울패션위크(2018년) 18
사진 2. 코로나19 이전 서울패션위크(2019년) 18
사진 3. 서울패션위크 모델 공개 오디션 현장(2019년) 19
사진 4. Gucci 2020 F/W Collection 22
사진 5. Moschino 2021 S/S Collection 22
사진 6. PARTsPARTs 2021 S/S Collection 24
사진 7. Greedious 2021 S/S Collection 24
사진 8. 라이브 커머스 쇼핑호스트 샵테이너 비대면 오디션 포스터 25
사진 9. 이성동 디자이너의 Ulkin 비대면 캐스팅 25
사진 10.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 절대적 전형 28
사진 11. MCM 메타버스 로그인 행사 28
사진 12.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화보 촬영 28
사진 13. 럭키슈에뜨 'VR 스페이스' 28
사진 14. 마고, 슈두, 지 (2018년) 30
사진 15. 가상 모델 로지 (2021년) 30
사진 16. 조너던 심카이의 버추얼 모델들 (2022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