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 16
2) 양육스트레스 16
3) 통합예술치료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19
1)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19
2) 양육스트레스의 심리·정서적 요인 22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 24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임상 매뉴얼 24
2) 치료 모델 및 기법 적용 31
3. 선행연구 39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 대상 단일예술치료 연구 39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연구 42
III. 연구방법 46
1. 질적 사례연구 방법 46
2. 연구설계 및 절차 47
1) 연구설계 47
2) 연구절차 49
3. 연구대상 52
4. 연구도구 55
5. 자료수집 및 분석 56
6. 윤리적 고려 57
IV. 연구결과 59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IT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59
1) 기법연구 적용결과 분석 59
2) 예비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결과 분석 64
3) 본 프로그램 설계 분석 69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 79
1) 세라트(CERAT) 단계별 반응 분석 79
2) 블라인드 게임 검사에 따른 변화 분석 99
3) 힐링드라마 모델의 적용결과 분석 111
3. 연구자 요약 및 제언 145
V. 결론 149
참고문헌 153
ABSTRACT 163
부록 166
[부록 1] 논문 설계도 166
[부록 2] 동의서 167
[부록 3] 부모 양육스트레스 척도 168
[부록 4] 공연 대본 171
[부록 5] 힐링드라마 연구자 발표 장면 187
[부록 6]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188
[표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22
[표 2] 세라트의 소 목표와 내담자의 변화 관계 30
[표 3] 핵심 치료 모델과 기법 32
[표 4] 발달장애아동 어머니 대상 양육스트레스 관련 단일예술치료 41
[표 5] 성인 대상 IT기반 통합예술치료의 주요 적용 모델과 치료효과 44
[표 6] 연구절차 51
[표 7] 연구대상자 기본정보 52
[표 8] 연구대상자 특성 53
[표 9] 연구도구 56
[표 10] 연구자료 57
[표 11] 기법연구를 위한 증상개선 목표 60
[표 12] 치료 모델 및 기법 적용의 주요 반응 분석 60
[표 13] 통합예술치료 예비프로그램 64
[표 14]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증상개선 목표 70
[표 15] 초반부I 적용 모델 및 활동 목표 72
[표 16] 초반부II 적용 모델 및 활동 목표 73
[표 17] 중반부I 적용 모델 및 활동 목표 74
[표 18] 중반부II 적용 모델 및 활동 목표 75
[표 19] 후반부 적용 모델 및 활동 목표 76
[표 20] 통합예술치료 본 프로그램 77
[표 21] 카타르시스 단계 적용 모델에 따른 참여자 반응 분석 82
[표 22] 실존 자각 단계 적용 모델에 따른 참여자 반응 분석 86
[표 23] 역할 단계 적용 모델에 따른 참여자 반응 분석 91
[표 24] 적응 단계 적용 모델에 따른 참여자 반응 분석 96
[표 25] 참여자 반응 분석 98
[표 26] 참여자 A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2
[표 27] 참여자 B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3
[표 28] 참여자 C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4
[표 29] 참여자 D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6
[표 30] 참여자 E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8
[표 31] 참여자 F의 블라인드 게임 검사 분석 109
[표 32] 개인별 사전·사후 양육스트레스 검사결과 110
[표 33] 참여자 사전·사후 양육스트레스 평균 검사결과 110
[표 34] 주제별 핵심이야기 115
〈그림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절차 27
〈그림 2〉 힐링드라마 모델 진행 과정 39
〈그림 3〉 연구설계도 48
〈그림 4〉 연구절차 모형 49
〈그림 5〉 세라트 단계별 목표에 따른 치료계획 흐름도 71
〈그림 6〉 2회기 B의 그림 81
〈그림 7〉 3회기 행복을 주는 물건 81
〈그림 8〉 6회기 자주 하는 말 84
〈그림 9〉 8회기 신과 함께 84
〈그림 10〉 9회기 가면제작 기법 87
〈그림 11〉 9회기 가면착용 기법 87
〈그림 12〉 14회기 손에 손 잡고 94
〈그림 13〉 14회기 손에 손 잡고 94
〈그림 14〉 참여자 사전 및 사후 양육스트레스 평균 변화 111
〈그림 15〉 낭독공연 연습 138
〈그림 16〉 낭독공연 실황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