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택의 가격은 대내외적인 큰 사건, 즉 노태우 정부의 주택 200만 호 건설, IMF 외환위기 및 미국발 금융위기 등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관리의 편리성, 상권 등 편의 시설의 존재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해 일반 다른 주택보다 더욱 선호되고 있고, 더욱이 자산 가치의 측면도 상당한 상황이다. 따라서 선분양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의 아파트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분양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실질적으로 청약 예정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주택 소유(예정)자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청약률을 결정하는 주요 독립 변수들을 분석하여 파악한 것으로,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2018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청약홈에서 분양이 공개된 단지 중 청약률이 표시되지 않은 단지를 제외한 수도권 776개의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앞선 선행연구들에서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청약률 결정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어 왔고, 이를 기본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되어진 변수에 SNS특성(분양단지 검색 수, 동영상 수) 등 추가적인 변수를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SNS가 발달함에 따라 그 영향력과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주택 수요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가능한 변수 중 SNS특성을 고려하였고, 그 결과 유튜브, 네이버 등 해당 변수가 청약률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