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건축모형의 세계, 그리고 리얼리티 15
1. 진짜라는 느낌을 위한 여정 15
2. 아날로그의 정서와 디지털의 확장성 18
3. 디지털전환이 가져올 새로운 기회 22
제2장 건축모형산업 들여다보기 27
제1절 산업으로 발전해 온 모형의 발자취 27
1. 모형의 본질, 창작과 보존 27
2. 시대의 흐름에 따른 모형산업의 발전 29
3. 모형의 분류와 산업적 활용양상 41
4. 예술문화산업의 한 장르가 된 모형 54
제2절 국내 건축모형산업의 분석과 현황 56
1. 부동산 경기에 흥망 걸린 주문자 생산방식 56
2. 사례를 통해 본 국내 모형산업의 현재 58
제3절 건축모형산업의 디지털전환에 대한 인식 63
1. 수동적인 변화에 만족해 온 모형업계 63
2. 디지털전환을 앞둔 대응 현황과 과제 66
제3장 디지털전환을 위한 기술과 아날로그의 결합 73
제1절 모형산업의 디지털기술과 그에 따른 이슈들 73
1. 코로나19가 불러온 급격한 디지털대전환 요구 73
2. 모형산업의 핵심 기술인 3D프린팅 자동화 76
3. 가상이 현실을 증명하는 디지털트윈 83
4. 유일무이함의 가치, NFT기술 90
5. 디지털 인류가 거주하는 신세계, 메타버스 97
제2절 디지털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시 주목받는 아날로그 가치 105
1. 희소성과 유일성이 장점인 아날로그 105
2. 변함없는 탁월함, 배트맨과 펩시 107
3. 복제할 수 없는 감성, 몰스킨 109
4. 고객 경험 혁신을 선사한 위버스 플랫폼 112
제3절 아날로그적 가치의 디지털 전환 전략의 유형 116
1. 가치의 다차원성과 아날로그적 가치 116
2. 디지털과 아날로그 가치의 효과적인 결합과 시너지 122
3. 모형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디지털전환 전략 124
4. 업의 본질은 그대로, 가치의 전달방식은 달리 131
5. 건축모형 vs 사이버 모델하우스 133
6. 특별한 감동 포인트를 위한 서비스모델 창출 134
제4장 디지로그(Digilog)로 만드는 건축모형 산업의 미래 137
제1절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미래, 융합과 조화 137
1. 제작에서 출력으로 137
2. 회사에서 가정으로 140
3. 현실에서 가상세계로 142
제2절 건축모형산업의 뉴 비즈니스 모델 146
1. 아날로그적 체험 욕구를 접목한 디지털 활용 146
2. 단계적 하이브리드 전략을 통한 가교 역할 148
3. 범주적 차별화 과정에 집중한 경영 전략 151
4. 뉴 서비스모델 창출하는 디지로그(Digilog) 전략 155
제5장 결론 158
참고문헌 161
ABSTRACT 164
〈표 2.1〉 모형산업의 디지털화가 필요한 영역과 가능 범위 70
〈표 2.2〉 아날로그 기반 모형산업의 디지털전환 현황과 대응 방안 72
〈표 3.1〉 미 국방부가 제시한 3D프린팅 활용 장점 78
〈표 3.2〉 고객가치의 개념 정리 117
〈표 3.3〉 가치의 차원에 대한 연구 118
〈표 3.4〉 디지털 전환 전략을 위한 연구사례들 125
〈표 3.5〉 성공적인 디지털혁신을 위한 4가지 핵심 요소 130
〈표 3.6〉 실물건축모형의 경쟁상대라 할 수 있는 가상모델하우스와의 비용과 편익분석 134
〈표 4.1〉 모형의 기능 및 역할에 따른 디지털전환과 시너지 방안 154
〈그림 1.1〉 동일하이빌 충남아산 2006년 단지 내 주민편의시설 연출모형 16
〈그림 1.2〉 영상과 키오스크를 활용한 건축모형 19
〈그림 1.3〉 더 이상 생산되지 않은 필름 카메라의 매매가는 큰 폭으로 올랐다. 21
〈그림 1.4〉 2021년 뉴욕에 선보인 파도로 이루어진 디지털 고래 영상 24
〈그림 2.1〉 테베신전 출토 모형,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기원전 4,000년경 30
〈그림 2.2〉 1418년 브루넬리스키가 설계안으로 제출한 프로렌스 성당 돔 모형 31
〈그림 2.3〉 1673년 제작된 세인트 폴 대성당의 드로잉과 1:17축척의 건축모형 32
〈그림 2.4〉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 건축가이자 철학자인 레온 바티스타 알배르티(L. B. Alberti)와 그의 건축 작품. 34
〈그림 2.5〉 파리에 위치한 에꼴 데 보자르 예술학교 전경 35
〈그림 2.6〉 바우하우스의 설립 및 교육자였던 윌터 그로피우스, 색체 담당 요한이튼, 공예와 기계를 우선한 라슬로 모홀리나기. 36
〈그림 2.7〉 필립존슨(Philip Johnson)의 노력은 건축모형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일조했다. 38
〈그림 2.8〉 존 헤이덕의 '월 하우스' 모형. 39
〈그림 2.9〉 대전 도안신도시 도시계획 축소모형 43
〈그림 2.10〉 실물 크기 모노레일 안전 체험 모형 44
〈그림 2.11〉 곡성에 설치한 잠자리 확대 모형 45
〈그림 2.12〉 건축모형의 축척에 의한 분류 45
〈그림 2.13〉 투르크메니스탄 공공건축 설계모형 46
〈그림 2.14〉 아파트 바닥 구조모형 47
〈그림 2.15〉 1960년대 교실 모습 연출모형 48
〈그림 2.16〉 보일러 배관 목업 48
〈그림 2.17〉 무인잠수정 해미래 탐사선 수중 팔 작동시연 엔지니어링 모형 49
〈그림 2.18〉 신기전 전시(복원)모형 50
〈그림 2.19〉 토목(교량철골)구조 교육모형 51
〈그림 2.20〉 일본 창작모형 예술가 혼자와 도시오 52
〈그림 2.21〉 건담 프라모델 53
〈그림 2.22〉 건축모형의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 54
〈그림 2.23〉 바늘구멍 속의 모형, 윌리드 위건 55
〈그림 2.24〉 우리나라 건축모형의 생산시스템 57
〈그림 2.25〉 건축모형회사 시장점유현황, 2021년 03월 기준 58
〈그림 2.26〉 움직이는 독수리 확대 모형,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 59
〈그림 2.27〉 아스타나 수도이전 도시계획 모형 60
〈그림 2.28〉 T-50 기체 압력 실험모형 61
〈그림 2.29〉 시화조력발전소 건축모형 63
〈그림 2.30〉 건축모형 산업의 성장 곡선 64
〈그림 2.31〉 건축모형 주요 발주처 현황(2021년 03월 기준) 65
〈그림 2.32〉 건축모형의 기술 S-curve 66
〈그림 2.33〉 중소기업 업종별 디지털 성숙도(문항별 응답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 67
〈그림 2.34〉 정부 전자조달시스템 화면. 일반 기업도 조달을 의뢰할 수 있고, 등록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69
〈그림 3.1〉 코로나19 이후 디지털전환의 속도와 범위 73
〈그림 3.2〉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 74
〈그림 3.3〉 CES2022 롯데정보통신 전시부스 - 가상공간 내에서의 주거공간 체험과 쇼핑 및 디지털 휴먼의 의상... 75
〈그림 3.4〉 GE의 바인더제트 3D프린터-제조업을 10배속으로 변화시킨다. 77
〈그림 3.5〉 수요사의 3D프린팅 도입장비와 장비의 활용목적 78
〈그림 3.6〉 대한민국 공군의 3D프린팅을 이용한 정비부품 생산 79
〈그림 3.7〉 글로벌 3DP시장 규모 추이(2016-2026) 80
〈그림 3.8〉 3D프린터 장비 주요 수요처 80
〈그림 3.9〉 3D프린팅으로 제작한 건축구조 모형 82
〈그림 3.10〉 디지털트윈을 활용한 도심 바람장 시뮬레이션 83
〈그림 3.11〉 영화 '아이언맨'-주인공이 각각의 부품을 3D로 구현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슈트를 만드는 장면 84
〈그림 3.12〉 디지털트윈의 구조 85
〈그림 3.13〉 GE의 항공기 엔진 디지털트윈 개념도 86
〈그림 3.14〉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구축된 싱가포르북부의 신도시 펀골타운 87
〈그림 3.15〉 이마트의 RFID 연출모형, 소비자는 교육이나 절차 없이 한눈에 시스템을 직관적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어... 89
〈그림 3.16〉 2021년 그라임스의 디지털 작품 90
〈그림 3.17〉 피플의 NFT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91
〈그림 3.18〉 명품브랜드 구찌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공개한 디지털 패션 92
〈그림 3.19〉 NFT거래소인 오픈씨에서 200만~5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는 NFT 나이키 디지털운동화 93
〈그림 3.20〉 건축모형은 단 하나의 제품만이 존재하며, 대부분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폐기된다. 94
〈그림 3.21〉 톰 삭스'로켓 팩토리 페인팅' 전시 포스터- NFT와 모형의 결합사례 96
〈그림 3.22〉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타운'(2022.07)-기존의 게임 위주보다는 관계 커뮤니티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97
〈그림 3.23〉 ASF의 메타버스 로드맵을 기반으로 작성된 메타버스 유형 98
〈그림 3.24〉 LG디스플레이가 2021년 실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신입사원 교육 99
〈그림 3.25〉 코이카가 메타버스에 오픈한 '코이카 월드' 100
〈그림 3.26〉 디지털 전환 수준과 생산성 증가율과의 관계 101
〈그림 3.27〉 VR기기를 활용한 건축모형 확인-중간단계에서 완성된 모형을 확인하고 협의함으로써 제작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 102
〈그림 3.28〉 울산 롯데캐슬 블루마리나 메타버스 모델하우스-자신의 아바타로 게임하듯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견본주택 관람이 가능 103
〈그림 3.29〉 증간현실로 재현한 18세기 수원화성 야간군사훈련-정적인 모형도 실감체험과 스토리텔링을 더해 현장감을 줄 수 있다. 104
〈그림 3.30〉 젊은 테니스 인구의 지속적 증가추세 106
〈그림 3.31〉 펩시와 롤렉스 GMT마스터 108
〈그림 3.32〉 롤렉스 시계의 압도적인 매출, 2019 기준 109
〈그림 3.33〉 '고흐, 피카소, 헤밍웨이가 사용한 노트'라는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한 브랜드 몰스킨 110
〈그림 3.34〉 몰스킨에서 출시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결합 방식의 노트와 펜 '스마트 라이팅 세트' 111
〈그림 3.35〉 소니의 턴테이블 PS-HS500-아날로그 사운드 재생과 함께 디지털 리팅도 지원하며, 이를 통해 LP의... 112
〈그림 3.36〉 위버스 플랫폼 화면 113
〈그림 3.37〉 '위버스'를 통해 기록적인 성장을 이룬 하이브 114
〈그림 3.38〉 2022년 4월 라스베가스에서 '더 시티'라는 제목으로 열린 BTS 콘서트-오프라인 공연과 온라인 중계가 동시에... 115
〈그림 3.39〉 세대별로 각기 다른 가치소비 116
〈그림 3.40〉 가치란 다차원적이며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 의미는 저마다 다르다. 119
〈그림 3.41〉 최근LP로도 발매된 드라마 OST '슬기로운 의사생활' 121
〈그림 3.42〉 '직방'의 모바일 화면-디지털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는 서로 다를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가치의... 123
〈그림 3.43〉 두 가지 기준에 의한 디지털전환 수준과 위치 126
〈그림 3.44〉 2021년 세계 명품 브랜드 순위-아날로그 방식이 익숙한 세계 명품 브랜드 기업들도 온라인으로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128
〈그림 3.45〉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가치사슬 융합 132
〈그림 3.46〉 디지털 가치 창출의 2가지 방향성 132
〈그림 3.47〉 모델하우스에서 주택 내부 구조를 확인하고 있는 분양고객-직관적으로 세대 내부의 구조와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135
〈그림 4.1〉 3D프린터로 생산하고 있는 엔진 부품 138
〈그림 4.2〉 4D프린팅의 원리와 4D프린팅 기술이 접목된 아디다스 런닝화 '알파엣지 4D' 139
〈그림 4.3〉 업무환경에 대한 직장인 인식의 변화 140
〈그림 4.4〉 직방이 출시한 가상오피스 '소마'-근무자의 원격근무를 지원하고 사이버 공간을 제공해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근무할 수 있다 141
〈그림 4.5〉 메타버스 분양홍보관에서 안내를 맡은 AI도우미 143
〈그림 4.6〉 큰 성장이 예측되는 메타버스 시장규모 144
〈그림 4.7〉 투르랙 전략 -업의 본질을 유지하되 가치전달의 방식을 바꾸고, 소비자에 의해 인식되는 가치의 창출에 집중해야한다. 145
〈그림 4.8〉 루이비통의 체험형 레스토랑인 '피에르 상 앳 루이비통' 147
〈그림 4.9〉 디지털전환을 위한 하이브리드 전략-모형산업은 아날로그 가치의 강화와 함께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잇는 가교역할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실현 가능한 디지털전환을... 149
〈그림 4.10〉 고도의 정밀함과 집중력이 요구되는 모형제작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