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선행연구 검토 16
제2장 실험 19
2.1. 실험 참여자 19
2.2. 실험 장비 21
2.3. 실험 환경 22
2.4. 평가 설문지 24
2.5. 실험 절차 27
2.6. 통계학적 분석 28
제3장 실험 결과 29
3.1. 비행 훈련 효과 29
3.2. 사용자 경험 효과 32
3.2. 기술 파급 효과 35
제4장 결론 38
4.1. 연구결과 분석 38
4.2. 향후 연구방향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1-1〉 한국 공군 비행사고 종합 (1980년~2019년) 10
〈표1-2〉 선행 연구 요약 18
〈표2-1〉 실험 참여자 기본 정보 20
〈표2-2〉 평가 설문지의 구성 25
〈표3-1〉 비행 훈련 효과 결과 30
〈표3-2〉 사용자 경험 효과 결과 33
〈표3-3〉 기술 파급 효과 결과 36
〈그림1-1〉 공군 비행사고 원인 분석 (1980년~2019년) 11
〈그림1-2〉 모의 비행 훈련 시뮬레이터의 운용효과 하위요인 15
〈그림2-1〉 실험 참가들의 VR 장비 경험 여부 19
〈그림2-2〉 현재 운용중인 공군 VM 기반 F-15K 시뮬레이터 21
〈그림2-3〉 개발 연구 중인 VR HMD 기반 시뮬레이터 22
〈그림2-4〉 모의 비행 훈련 실험 절차도 23
〈그림2-5〉 평가 설문지(사용자 경험 효과) 26
〈그림2-6〉 실험 진행 과정 27
〈그림3-1〉 비행 훈련 효과 결과 그래프 29
〈그림3-2〉 사용자 경험 효과 그래프 32
〈그림3-3〉 기술 파급 효과 그래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