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및 구성 11
제2장 선행연구 개관 12
제3장 수중 표적 최적 탐색 알고리즘 18
제1절 유전 알고리즘 18
제2절 최적의 수중 표적 탐색 알고리즘 순서도 20
제3절 탐색공간 정의 22
제4절 목적함수 정의 23
제5절 수중 표적 탐색과정 27
제4장 시뮬레이션 31
제1절 시뮬레이션 결과 32
1. 표적 기동 범위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32
2. 유전 세대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36
제2절 최적의 수중 표적 탐색 알고리즘 성능 비교 39
제5장 결론 40
참고문헌 41
부록 43
Abstract 52
〈표 2-1〉 함속에 따른 최대 타각 14
〈표 3-1〉 능동 소나 시스템 변수 24
〈표 3-2〉 유전자에 따른 변침 각도 28
〈표 3-3〉 탐색자의 탐색 기본 정보 28
〈표 4-1〉 표적의 기동 범위에 따른 수중 표적 최적 탐색 결과 35
〈표 4-2〉 수중 표적 탐색 알고리즘과 무작위 탐색 성능 비교 39
〈그림 1-1〉 음파의 다양한 이동경로 9
〈그림 2-1〉 OSAPP 순서도 12
〈그림 2-2〉 이산탐색경로 13
〈그림 2-3〉 탐색 패턴 염색체 표현 방법 14
〈그림 2-4〉 HMS 성능에 따른 탐색 확률 분포 15
〈그림 2-5〉 개선된 탐지거리 산출법 16
〈그림 2-6〉 최적탐색 모의 결과 17
〈그림 3-1〉 최적의 수중 표적 탐색 알고리즘 순서도 21
〈그림 3-2〉 다양한 Aspect에 따른 표적 강도(Target Strength) 24
〈그림 3-3〉 탐색구역 수심에 따른 음속분포 25
〈그림 3-4〉 거리에 따른 탐지확률 26
〈그림 3-5〉 수중 표적 탐색과정 27
〈그림 3-6〉 Crossover 예시 30
〈그림 4-1〉 표적 기동 범위 확장 예시 31
〈그림 4-2〉 표적 기동 범위에 따른 최종 탐지확률 변화 32
〈그림 4-3〉 최종 탐지확률 기울기에 따른 구분 33
〈그림 4-4〉 세대에 따른 최종 탐지확률 변화 36
〈그림 4-5〉 세대에 따른 기동경로 변화(2차원 공간, 파란 실선 : 탐색자 기동로, 빨간 점선 : 표적 기동로) 37
〈그림 4-6〉 세대에 따른 기동경로 변화(3차원 공간, 파란 실선 : 탐색자 기동로, 빨간 점선 : 표적 기동로)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