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 최첨단 무기 도입 및 2020부대 개편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군 구성원들의 각자의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역할과 능력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과업이 병사로부터 진행되는 상황에서 군 입대 병사들은 MZ세대로서 그 특성에 맞는 직무수행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군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하는 병사의 자기 과업에 대한 명확하고 정확한 직무와 역할을 알지 못할 때 자신의 역할에 대한 모호성으로 인해 군 조직과 임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각 개인이 어떤 업무를 해야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과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여 성과를 저해할 것이다. 이러한 병사들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에서 직무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여 어려움을 해결해 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병사들이 직무 상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직무표준화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연구한다. 직무표준화란 과업의 우선사항, 의무 등을 이해하고 작업장 내에서의 장비 사용방법, 조직구성원들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따르는 운영절차, 명확한 기준과 동일한 체계속에서 조직 구성원들 간에 사전 합의된 직무프로세스를 말한다. 본 연구는 군에 입대하여 병영생활을 하게 되는 병사들이 분대를 중심으로 분대장과 분대원의 관계 속에서 과업을 수행하여 과업의 직무표준화가 병사 개개인의 과업에 대한 역할모호성과 직무스트레스를 극복하고 과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 병영 생활 내에서 병사들이 병영 내의 조직지원인식의 영향으로 직무표준화를 통해 역할모호성과 직무스트레스 관계 간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전·후방 각 부대의 병사 916명을 대상으로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표준화는 역할모호성과 직무스트레스에 각각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군 생활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의 업무와 과업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개인임무 카드, 메뉴얼, 교범 등 문서화된 업무수행처리 방법을 가지고 있고, 활용하였을 때 직무상 발생되는 조직 내의 역할에 대한 방법과 권한의 불확실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조직구성원들과 조직 환경 간의 기대 및 요구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되는 부정적인 심리 반응이 줄어들 수 있다.
둘째, 역할모호성과 직무스트레스는 과업성과와의 관계에서 각각 부(-)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것은 군 생활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임무에 대한 각자의 권한과 직무상 책임이 무엇이며,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나에게 기대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을 때 조직 내의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군 조직 내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 속의 업무로 인한 긴장상태가 지속될 경우 과업성과를 나타낼 수 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역할모호성과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표준화와 과업성과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표준화와 역할모호성과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고, 직무표준화와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말미에는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