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연구 모형 15
4. 용어 정의 16
1) 대학생 16
2) 학업스트레스(Academic Stress) 16
3)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 16
4) 그릿(Grit)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18
2. 주관적 안녕감 20
3. 그릿 23
4. 학업스트레스, 주관적 안녕감, 그릿 간의 관계 27
1)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 27
2) 학업스트레스와 그릿 28
3) 그릿과 주관적 안녕감 30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
1) 연구대상 32
2) 자료수집 34
2. 측정도구 34
1) 학업스트레스 척도 34
2) 주관적 안녕감 척도 35
3) 그릿 척도 37
3. 자료분석 방법 38
Ⅳ. 연구결과 39
1. 주요 변인 간의 기술통계 39
2.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40
3. 학업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44
4. 학업스트레스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46
5. 그릿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48
6.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검증 50
7.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의 매개효과 검증 52
1)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인 노력의 꾸준함의 매개효과 검증 52
2)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인 관심의 일관성의 매개효과 검증 55
Ⅴ. 논의 및 결론 57
1. 요약 및 논의 57
2. 한계점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74
부록 77
〈부록 1〉 대학생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문지 79
〈부록 2〉 학업스트레스 척도 80
〈부록 3〉 주관적 안녕감 척도 82
〈부록 4〉 그릿 척도 84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2〉 학업스트레스의 문항구성 및 내적합치도 35
〈표 3〉 주관적 안녕감의 문항구성 및 내적 합치도 36
〈표 4〉 그릿의 문항구성 및 내적 합치도 37
〈표 5〉 주요 변인 간의 기술통계 40
〈표 6〉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41
〈표 7〉 하위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43
〈표 8〉 학업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결과 44
〈표 9〉 학업스트레스의 하위변인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표 10〉 학업스트레스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결과 46
〈표 11〉 학업스트레스의 하위변인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결과 47
〈표 12〉 그릿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결과 48
〈표 13〉 그릿의 하위변인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 14〉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50
〈표 15〉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인 노력의 꾸준함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52
〈표 16〉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인 관심의 일관성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55
〈그림 1〉 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모형 15
〈그림 2〉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완전 매개효과 51
〈그림 3〉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그릿의 하위변인인 노력의 꾸준함의 완전매개효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