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사회적기업 21
1.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유형 21
2. 사회적기업의 필요성 28
3. 사회적기업의 기대효과 29
제2절 조직문화 33
1. 조직문화의 개념 및 기능 33
2. 조직문화 유형 36
3. 조직문화 이론의 경쟁 가치 모형과 적합도 41
제3절 협력적 거버넌스 46
1. 협력적 거버넌스의 개념 및 의의 46
2. 협력적 거버넌스 유형 54
3. 협력적 거버넌스 구성요소 58
제4절 조직성과 65
1. 성과 측정의 의의 및 필요성 65
2. 조직성과의 구성요소 69
3. 조직성과의 측정 방법 78
제5절 선행연구 검토 : 주요 변인간의 관계 81
1. 조직문화와 협력적 거버넌스와의 관계 81
2.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83
3. 협력적 거버넌스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86
4. 협력적 거버넌스의 매개효과 87
제3장 연구 모형 및 분석 방법 90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90
1. 연구 모형 90
2. 연구 가설 91
제2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97
1. 연구 대상 97
2. 자료 수집과 절차 97
제3절 변수 설정 및 분석 방법 98
1. 변수 정의 및 측정 98
2. 분석 방법 106
제4장 연구 분석 결과 109
제1절 연구 자료의 분석 109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9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111
3.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116
4. 연구모형 검증 : 경로모형의 적합도 133
제2절 연구 가설 검증 134
1. 조직문화와 협력적 거버넌스와의 관계 134
2.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135
3. 협력적 거버넌스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136
4. 협력적 거버넌스의 매개효과 137
5.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39
제5장 결론 및 제언 145
제1절 요약 및 결론 145
제2절 제언 150
1. 정책적 제언 153
2. 실천적 제언 15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56
참고문헌 160
ABSTRACT 190
설문지 194
〈표 2-1〉 경상북도 사회적기업 현황 24
〈표 2-2〉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 고용 현황 32
〈표 2-3〉 국내·외 조직문화 유형 분류 40
〈표 2-4〉 경쟁 가치 모형에 의한 조직문화의 차이 44
〈표 2-5〉 협력적 거버넌스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2-6〉 전통적 거버넌스와 협력적 거버넌스 차이 52
〈표 2-7〉 협력적 거버넌스 정의 53
〈표 2-8〉 거버넌스 유형 56
〈표 2-9〉 사회적경제의 협력적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58
〈표 2-10〉 협력적 거버넌스의 구성요소 62
〈표 2-11〉 사회적기업 성과 측정 요소 75
〈표 2-12〉 사회적기업의 성과 측정 도구 79
〈표 3-1〉 조직문화의 측정항목 100
〈표 3-2〉 사회적 성과의 측정항목 102
〈표 3-3〉 경제적 성과의 측정항목 103
〈표 3-4〉 협력적 거버넌스의 조작적 정의 104
〈표 3-5〉 협력적 거버넌스의 측정항목 105
〈표 3-6〉 연구 모형의 적합성 지수 108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n=463) 110
〈표 4-2〉 직위에 따른 주요 조직문화 변인의 차이 (n=463) 111
〈표 4-3〉 근무 기간에 따른 주요 조직문화 변인의 차이 (n=463) 113
〈표 4-4〉 조직유형에 따른 주요 조직문화 변인의 차이 (n=463) 114
〈표 4-5〉 사회목적 유형에 따른 주요 조직문화 변인의 차이(n=463) 115
〈표 4-6〉 조직문화의 신뢰도 검증 118
〈표 4-7〉 협력적 거버넌스의 신뢰도 검증 119
〈표 4-8〉 사회적 성과의 신뢰도 검증 120
〈표 4-9〉 경제적 성과의 신뢰도 검증 121
〈표 4-10〉 조직문화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2
〈표 4-11〉 협력적 거버넌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3
〈표 4-12〉 사회적 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5
〈표 4-13〉 경제적 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6
〈표 4-14〉 조직문화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7
〈표 4-15〉 협력적 거버넌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8
〈표 4-16〉 사회적 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9
〈표 4-17〉 경제적 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0
〈표 4-18〉 전체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1
〈표 4-19〉 상관관계 분석 결과 132
〈표 4-20〉 경로모형의 적합도 133
〈표 4-21〉 조직문화와 협력적 거버넌스와의 관계 134
〈표 4-22〉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135
〈표 4-23〉 협력적 거버넌스와 조직성과와의 관계 136
〈표 4-24〉 매개효과 분석결과 137
〈표 4-25〉 연구 모형 분석 결과 143
[그림 2-1] 사회적경제 영역 22
[그림 2-2] 사회적경제 기업의 종류 23
[그림 2-3] 사회적기업 목적에 따른 기대효과 31
[그림 2-4] 조직문화 유형의 분류 37
[그림 2-5] 경쟁 가치 모형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 43
[그림 2-6] 내부 및 외부 이해 관계자 55
[그림 2-7] 협력적 거버넌스 구성요소와 형성과정 모델 57
[그림 2-8] 조직성과의 구성요소 70
[그림 2-9]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 73
[그림 3-1] 연구 모형 91
[그림 3-2] 조직문화와 협력적 거버넌스의 영향 관계 92
[그림 3-3] 조직문화와 조직성과와의 영향 관계 93
[그림 3-4] 협력적 거버넌스와 조직성과와의 영향 관계 94
[그림 3-5] 협력적 거버넌스의 매개 효과 95
[그림 4-1] 가설검증의 경로 결과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