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및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한 후, 마음챙김과 집착 간의 관계에서 무아와 자비심의 매개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및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마음챙김과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무아 및 자비심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B와 G 지역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475명을 대상으로 연구도구인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집착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를 살펴보면 문헌고찰 및 연구모형 설정, 설문지 제작, 예비조사, 본조사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조사 설문지를 회수한 후, SPSS 25.0과 AMOS 25.0을 이용하여 구조적 관계 및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각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본 결과, 먼저 마음챙김은 무아에 정적 영향을, 마음챙김은 집착에 부적 영향을, 마음챙김은 자비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무아는 집착에 부적 영향을, 무아는 자비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비심은 집착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마음챙김과 집착 간의 관계에서 무아 및 자비심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에서, 먼저 마음챙김과 집착 사이에서 무아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다음으로 마음챙김과 집착에서 자비심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마음챙김과 집착 사이에서 무아와 자비심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