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7
3. 용어의 정의 18
1) 마음챙김 18
2) 무아 18
3) 자비심 19
4) 집착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마음챙김 20
1) 마음챙김의 개념 20
2) 마음챙김의 구성요소 24
2. 무아 28
1) 무아의 개념 28
2) 무아의 구성요소 31
3. 자비심 38
1) 자비심의 개념 38
2) 자비심의 구성요소 42
4. 집착 45
1) 집착의 개념 45
2) 집착의 구성요소 49
5. 변인들 간의 관계 54
1) 유아교사의 마음챙김과 집착 54
2) 유아교사의 무아와 집착 57
3) 유아교사의 자비심과 집착 59
4)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과 집착 간의 관계 60
Ⅲ. 연구방법 64
1. 연구대상 64
2. 연구도구 65
1)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척도 65
2) 유아교사의 무아 척도 66
3) 유아교사의 자비심 척도 67
4) 유아교사의 집착 척도 68
3. 연구절차 69
4. 자료분석 71
Ⅳ. 연구결과 73
1.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 73
1) 측정자료의 점검 73
2) 일변량 정상성 및 다변량 정상성 분석 74
3) 측정모델의 적합성 분석 76
4) 구조모델의 적합성 분석 83
2. 유아교사의 마음챙김과 집착 간의 관계에서 무아 및 자비심의 매개효과 87
Ⅴ.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90
1)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무아, 자비심, 집착 간의 구조적 관계 90
2) 유아교사의 마음챙김과 집착 간의 관계에서 무아 및 자비심의 매개 효과 98
2. 결론 및 제언 102
3. 연구의 제한점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8
부록 121
부록 1.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척도 123
부록 2. 유아교사의 무아 척도 125
부록 3. 유아교사의 자비심 척도 127
부록 4. 유아교사의 집착 척도 129
〈표 Ⅱ-1〉 마음챙김 정의에 대한 다양한 견해 23
〈표 Ⅱ-2〉 마음챙김의 구성요소 27
〈표 Ⅱ-3〉 불교의 집착 유형과 내용 52
〈표 Ⅱ-4〉 집착의 구성요소에 따른 개념 53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64
〈표 Ⅲ-2〉 유아교사의 마음챙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6
〈표 Ⅲ-3〉 유아교사의 무아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7
〈표 Ⅲ-4〉 유아교사의 자비심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8
〈표 Ⅲ-5〉 유아교사의 집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9
〈표 Ⅳ-1〉 일변량 및 다변량 정상성 75
〈표 Ⅳ-2〉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77
〈표 Ⅳ-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Ⅳ-4〉 개념 간 상관계수 81
〈표 Ⅳ-5〉 개념 간 판별타당도(Φ²) 82
〈표 Ⅳ-6〉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84
〈표 Ⅳ-7〉 연구모형의 모수추정치 84
〈표 Ⅳ-8〉 팬텀변수를 사용한 간접효과 검증 결과(비표준화계수) 89
[그림 Ⅰ-1] 연구모형 18
[그림 Ⅲ-1] 연구절차 71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78
[그림 Ⅳ-2] 연구모형 83
[그림 Ⅳ-3] 최종 구조모형 86
[그림 Ⅳ-4] 매개효과 검증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