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 관광지의 공유숙박에 대해 이용자가 지각한 이용가치가 공유숙박 이용 만족, 재이용의도 그리고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연구 수행에 앞서, 기존의 소비가치 연구를 토대로 OTA(online travel agency)에 나타난 공유숙박 이용객의 이용후기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이용객이 지각하는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4가지 구성차원(기능적, 정서적, 경제적, 진귀적)을 도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 공유 숙박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233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2.0과 AMOS 18.0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하위차원 중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는 이용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 기능적 가치 차원이 이용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경제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는 모두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 경제적 가치 차원이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하위차원 중 기능적 가치만이 관광지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용객은 공유숙박의 기능적 가치를 높이 인식할수록 해당 지역의 관광지 이미지 형성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은 재이용의도와 관광지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 내 양질의 공유숙박 운영을 통해 지역관광 사업체의 계량적인 성과인 재방문비율 증가는 물론, 관광객 수의 증가와 같은 지역관광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