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5
3.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공유숙박 18
1. 공유숙박의 개념 및 정의 18
2. 공유숙박의 선행연구 22
제2절 소비가치 27
1. 소비가치의 개념 및 정의 27
2. 소비가치의 구성요인 36
3.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40
제3절 이용 만족 44
1. 이용 만족의 개념 및 정의 44
2. 공유숙박 이용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8
제4절 재이용의도 52
1. 재이용의도의 개념 및 정의 52
2. 재이용의도의 결정요인 56
3. 재이용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9
제5절 관광지 이미지 63
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63
2.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요인 70
3.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74
제3장 연구설계 78
제1절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내용분석 78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78
2. 자료분석 방법 79
3. 분석 결과 81
4. 논의 92
제2절 연구모형 95
제3절 연구가설 96
1. 공유숙박의 이용가치와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과의 관계 96
2. 공유숙박의 이용가치와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97
3. 공유숙박의 이용가치와 관광지 이미지와의 관계 98
4.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과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100
5.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과 관광지 이미지와의 관계 101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102
1. 공유숙박의 이용가치 102
2.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 105
3. 재이용의도 106
4. 관광지 이미지 107
제5절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 108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108
2. 분석 방법 109
제4장 실증분석 110
제1절 표본의 특성과 기술 통계분석 11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0
2. 측정항목의 기술 통계분석 112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14
1. 탐색적 요인분석 114
2. 신뢰도 분석 117
3. 확인적 요인분석 118
제3절 연구가설 검증 124
1. 구조방정식의 모형 검증 124
2. 가설검증 결과 130
제5장 결론 13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35
제2절 시사점 137
1. 학문적 시사점 137
2. 실무적 시사점 13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2
설문지 159
Abstract 163
[표 2-1] 국내 공육숙박업 법률 규정 20
[표 2-2] 공유숙박의 선행연구 26
[표 2-3] 소비가치의 개념 및 정의 35
[표 2-4] Holbrook(1999)의 소비가치 유형 38
[표 2-5] Holbrook(2006)의 소비가치 유형 39
[표 2-6]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43
[표 2-7] 이용 만족의 개념 및 정의 47
[표 2-8] 공유숙박 이용 만족의 선행연구 51
[표 2-9] 재이용의도의 개념 및 정의 55
[표 2-10] 재이용의도의 결정요인 58
[표 2-11] 재이용의도의 선행연구 62
[표 2-12]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69
[표 2-13]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연구 77
[표 3-1] 공유숙박 이용가치의 측정도구와 선행연구와의 비교 94
[표 3-2] 공유숙박의 이용가치 측정변수 104
[표 3-3] 공유숙박의 이용 만족 측정변수 105
[표 3-4] 재이용의도의 측정변수 106
[표 3-5] 관광지 이미지의 측정변수 107
[표 3-6]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108
[표 3-7] 연구분석 방법 10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1
[표 4-2] 측정항목의 기술 통계분석 113
[표 4-3]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116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117
[표 4-5] 적합도 지수의 기준치 118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121
[표 4-7] 판별타당도 검증결과 122
[표 4-8] 상관관계 분석 123
[표 4-9] 이론 모형의 경로계수 125
[표 4-10] 최종 모형의 경로계수 128
[표 4-11] 이론 모형과 최종 모형의 적합도 비교 12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Sheth et al.(1991)의 소비가치 모형 28
[그림 2-2] Pine & Gilmore(1999)의 경험 요소 31
[그림 2-3] Mathwick et al.(2001)의 경험적 가치의 구성요소 33
[그림 2-4] Fakeye & Crompton(1991)의 관광객 이미지 형성과정 66
[그림 2-5] Baloglu & McCleary(1999)의 관광지 이미지 형성 구조 67
[그림 2-6] Russell et al.(1981)의 정서적 이미지 순환좌표 72
[그림 2-7] 박석희·고동우(2002)의 관광지 이미지의 4가지 측면 73
[그림 3-1] 공유숙박의 이용가치 분류 81
[그림 3-2] 연구모형 95
[그림 4-1] 이론적 평가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119
[그림 4-2] 이론 모형 126
[그림 4-3] 최종 모형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