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기자동차는 히트펌프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를 난방한다. 동절기의 경우 전기자동차는 증발기가 빙결되어 연속 난방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히트펌프 시스템에서 두 개의 증발기를 이용하여 연속 난방이 이루어지도록 빙결된 증발기의 제상 운전 방법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 증발기의 제상운전 방법은 자연제상법, 강제제상법, 냉매혼합제상법 그리고 냉매혼합-강제제상법으로 하였다. 실험장치는 두 대의 증발기, 압축기, 응축기 그리고 팽창밸브로 구성하였다. 실험환경은 외부대기온도 9℃, 그리고 습도 45% 조건으로 하였다. 제상시간, 난방능력 그리고 성적계수의 결과를 각 제상법에 따라 비교해 보면 강제제상법이 연속난방 운전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