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1. 서론 1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1.2. 선행 연구 20
1.3. 논문의 구성 25
2. 이론적 배경 27
2.1. 말하기 불안 27
2.2. 언어 수행 양상 29
2.2.1. 복잡성의 개념 31
2.2.2. 정확성의 개념 33
2.2.3. 유창성의 개념 34
3. 연구 방법 36
3.1. 연구 대상자 36
3.2. 연구 절차 41
3.3. 전사 및 분석 방법 44
3.3.1. 전사 방법 44
3.3.2. 말하기 불안 분석 방법 48
3.3.3. 언어 수행 양상 분석 방법 52
3.4. 통계 처리 방법 61
4. 결과 분석 63
4.1.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말하기 불안 수준 63
4.1.1. 발표 말하기 불안 수준 64
4.1.2. 자유 말하기 불안 수준 73
4.1.3. 발표 말하기 불안 수준과 자유 말하기 불안 수준 85
4.2.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언어 수행 양상 90
4.2.1.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언어 수행의 복잡성 90
4.2.2.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언어 수행의 정확성 92
4.2.3.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언어 수행의 유창성 102
4.3. 말하기 불안 수준과 언어 수행 양상 상관관계 105
4.3.1. 발표 말하기 불안 수준과 언어 수행 양상 상관관계 105
4.3.2. 자유 말하기 불안 수준과 언어 수행 양상 상관관계 109
5. 말하기 불안 완화 방안 및 교사의 역할 114
5.1. 말하기 불안 완화 방안 114
5.2. 교사의 역할 121
6. 결론 124
참고 문헌 130
부록 12
[부록 1] 기본 정보 조사 설문지 136
[부록 2] 자유 말하기 인터뷰 설문지 138
[부록 3] 말하기 불안 측정 조사 설문지 139
[부록 4] 자기 비평문 설문지 140
[부록 5] 발표 말하기 실험 데이터-1 141
[부록 5] 발표 말하기 실험 데이터-2 142
[부록 5] 발표 말하기 실험 데이터-3 143
[부록 6] 자유 말하기 실험 데이터-1 144
[부록 6] 자유 말하기 실험 데이터-2 145
[부록 6] 자유 말하기 실험 데이터-3 146
[부록 7] 기본 정보 조사 설문지 중국어 버전 147
[부록 8] 자유 말하기 인터뷰 설문지 중국어 버전 149
[부록 9] 말하기 불안 측정 조사 설문지 중국어 버전 150
[부록 10] 자기 비평문 설문지 중국어 버전 151
ABSTRACT 152
〈표 1〉 학습자 인구통계학적 정보 37
〈표 2〉 학습자의 발표 횟수 38
〈표 3〉 오프라인 대면 수업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 39
〈표 4〉 자유 말하기 인터뷰 설문지 43
〈표 5〉 연구 절차 44
〈표 6〉 발표 말하기 전사 테스트 45
〈표 7〉 자유 말하기 전사 테스트 47
〈표 8〉 말하기 불안 수준 측정 조사 설문지 50
〈표 9〉 자기 비평문 설문지 52
〈표 10〉 복잡성 분석 기준 56
〈표 11〉 복잡성 분석 예시 57
〈표 12〉 정확성 분석 기준 58
〈표 13〉 정확성 분석 예시 59
〈표 14〉 유창성 분석 기준 60
〈표 15〉 유창성 분석 예시 60
〈표 16〉 발표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에 긴장한다' 문항 불안 수준 65
〈표 17〉 발표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을 즐긴다' 문항 불안 수준 66
〈표 18〉 발표 말하기에서 한국어로 발표 불안 수준 67
〈표 19〉 발표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에 긴장한다' 문항 분석 68
〈표 20〉 발표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을 즐긴다' 문항 분석 70
〈표 21〉 발표 말하기에서 자기 비평문 결과 72
〈표 22〉 자유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에 긴장한다' 문항 불안 수준 75
〈표 23〉 자유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을 즐긴다' 문항 불안 수준 76
〈표 24〉 자유 말하기에서 한국어로 말하기 불안 수준 77
〈표 25〉 자유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에 긴장한다' 문항 분석 78
〈표 26〉 자유 말하기에서 '말하기 상황을 즐긴다' 문항 분석 80
〈표 27〉 자유 말하기에서 자기 비평문 결과 82
〈표 28〉 불안을 더 많이 느끼는 말하기 방식 84
〈표 29〉 발표 말하기와 자유 말하기에서 말하기 불안 t검증 결과 85
〈표 30〉 '말하기 상황 긴장' 항목에서 발표 말하기와 자유 말하기의 말하기 불안 t검증 결과 87
〈표 31〉 '말하기 상황 즐김' 항목에서 발표 말하기와 자유 말하기의 말하기 불안 t검증 결과 89
〈표 32〉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복잡성 결과 91
〈표 33〉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정확성 결과 93
〈표 34〉 발음 오류 예시 95
〈표 35〉 조사 오류 예시 96
〈표 36〉 어미 오류 예시 97
〈표 37〉 어휘 오류 예시 98
〈표 38〉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오류율 결과 99
〈표 39〉 사전 준비의 유무에 따른 유창성 결과 103
〈표 40〉 발표 말하기 불안과 언어 수행 양상 상관관계 106
〈표 41〉 자유 말하기 불안과 언어 수행 양상 상관관계 결과 110
〈표 42〉 불안 요소 114
〈표 43〉 발표 흐름 및 담화 표지 116
〈표 44〉 화법 기술 훈련 방법 117
〈표 45〉 말하기 불안이 높은 학습자의 개인 상황 118
〈표 46〉 성격에 따른 말하기 불안 완화 방안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