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에 결혼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학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가 상황과 맥락에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 원활한 상호작용 형성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어휘장의 이론적 개념을 토대로 어휘장 교육의 필요성과 결혼 어휘장의 범위를 설정했다. 결혼 어휘장을 설계하기 이전에 결혼 어휘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선정 과정을 정리하였다. 추출된 결혼 어휘를 학습 단계별로 정리하여 학습 단계별 결혼 어휘 목록을 제시하였다. 결혼 어휘 목록을 의미론적 어휘장, 조어론적 어휘장, 어종별 어휘장으로 나누어 결혼 어휘장을 구축하였다. 제시한 어휘장을 바탕으로 학습 단계별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담화 상황별 학습 내용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문화 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어휘장의 학습 효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고는 특수한 상황 맥락에서 쓰이는 결혼 어휘를 상황 맥락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원활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의 적절한 어휘 선정 능력을 평가하였다. 결혼 어휘장을 바탕으로 결혼 어휘를 학습한 실험 집단이 어휘 선택 적절성 실험에서 통제 집단보다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이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진행하였는데, 모두 유의미한 결괏값을 보였다. 따라서 어휘장을 활용한 결혼 어휘 교육이 학습자의 어휘 사용 적절성에 효과적임을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결혼 어휘를 어휘장 유형으로 학습단계별로 제시했으며 고안한 지도안을 바탕으로 한 수업 실험에서 그 학습의 효과를 증명하고자 했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특히 결혼이라는 특수한 상황에만 쓰이는 어휘를 학습자들이 특수한 상황 맥락에 맞게 어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문화 어휘장 중 하나인 결혼 어휘장을 통해 한국의 결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고, 특수한 상황 맥락에 맞는 학습자의 적절한 언어 선택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