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Ⅱ.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도구 20
1)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척도 20
2) 수퍼비전 관계 척도 21
3) 심리적 소진 척도 22
3. 연구절차 24
4. 자료분석 25
Ⅲ. 연구결과 27
1.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수퍼비전 관계,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 27
2.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수퍼비전 관계의 조절효과 28
1)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안전기반의 조절효과 29
2)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성찰적 교육의 조절효과 30
3)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구조화의 조절효과 33
Ⅳ. 논의 37
1. 논의 및 결론 37
2.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록 9
〈부록 1〉 연구참여자 인구학적 특성 조사 설문지 52
〈부록 2〉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척도 54
〈부록 3〉 수퍼비전 관계 척도 55
〈부록 4〉 심리적 소진 척도 57
ABSTRACT 60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표 2〉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1
〈표 3〉 수퍼비전 관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2
〈표 4〉 아동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3
〈표 5〉 변인 간 상관계수 및 기술통계 27
〈표 6〉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안전기반의 조절효과 29
〈표 7〉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성찰적 교육의 조절효과 30
〈표 8〉 성찰적 교육의 조건 값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의 단순기울기 검증 33
〈표 9〉 아동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구조화의 조절효과 34
〈표 10〉 구조화의 조건 값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의 단순 기울기 검증 36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성찰적 교육의 상호작용 효과 32
[그림 3]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구조화의 상호작용 효과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