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1.2. 선행연구 15
1) 관용표현의 목록 선정 및 교육 방안 연구 15
2) 신체 관용표현 연구 16
3)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연구 17
4) 언어권별 대조를 통한 관용표현 연구 17
Ⅱ. 한국어·영어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21
2.1. 한국어 관용표현의 개념과 특징 21
1) 관용표현의 개념 22
2) 관용표현의 특징 23
2.2. 신체 관용표현의 개념과 특징 24
2.3. 한국어와 영어의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26
1) 한국어의 두부(頭部) 관련 어휘의 분류 26
2) 영어의 두부(頭部) 관련 어휘의 분류 28
Ⅲ.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현황 31
3.1. 한국어 교재 분석 31
1) 고려대학교 『재미있는 한국어 1-6』 31
2) 성균관대학교 『배우기 쉬운 한국어 1-6』 33
3) 숙명여자대학교 『아하 한국어 1-5』 35
4) 연세대학교 『연세 한국어 1-6』 36
5) 이화여자대학교 『이화 한국어 1-6』 38
3.2. 한국어 교사들의 인식 조사 40
3.3. 영어권 학습자의 인지도 조사 43
Ⅳ.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학습 목록 선정 47
4.1.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학습 자료 47
4.1.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48
4.1.2. 한국어 교재 54
4.2. 두부 관련 관용표현 학습 목록 선정 기준 57
4.2.1. 영어 관용표현과의 대응 관계에 따른 기준 57
4.2.2. 의미의 투명성에 대한 기준 74
4.2.3. 한국인의 사용 빈도수에 대한 기준 81
4.2.4. 세 가지 기준에 따른 총체적 정리 95
Ⅴ.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교육 방안 98
5.1. 학습 단계별 학습 목록 98
5.1.1. 초급 단계 98
5.1.2. 중급 단계 99
5.1.3. 고급 단계 101
5.2. 수업 단계별 학습 내용 104
5.2.1. 의미 전달 단계 106
5.2.2. 이해 확인 및 연습 단계 111
5.2.3. 통합 활용 단계 114
5.3. 학습 단계별 학습 방안 121
5.3.1. 초급 단계 121
5.3.2. 중급 단계 122
5.3.3. 고급 단계 124
5.4. 교실 수업 실험 125
5.4.1. 실험 가설 125
5.4.2. 실험 방법 127
5.4.3. 수업 모형 130
5.4.4. 평가 방법 137
5.4.5. 실험 결과 139
5.5. 교육적 함의 및 제언 141
Ⅵ. 결론 143
참고문헌 147
부록 10
부록1. 한국어 교사들의 인식도 조사 설문지 150
부록2. 영어권 학습자들의 인식도 조사 설문지 152
부록3. 한국인들의 관용표현 빈도수 설문지 154
부록4. 수업 지도안 및 수업 자료 163
ABSTRACT 170
〈표 1〉 한국어 교육용 한국어 신체 관련 어휘 분류표 27
〈표 2〉 한국어 교육용 영어 신체 관련 어휘 분류표 29
〈표 3〉 고려대학교 『재미있는 한국어 1-6』 신체 관용표현 목록 32
〈표 4〉 성균관대학교 『배우기 쉬운 한국어 1-6』 신체 관용표현 목록 34
〈표 5〉 숙명여자대학교 『아하 한국어 1-5』 신체 관용표현 목록 35
〈표 6〉 연세대학교 『연세 한국어 1-6』 신체 관용표현 목록 37
〈표 7〉 이화여자대학교 『이화 한국어 1-6』 신체 관용표현 목록 39
〈표 8〉 한국어 교사들의 관용표현 인식 조사 41
〈표 9〉 한국어 교사들의 관용표현 학습 인식 조사 42
〈표 10〉 영어권 학습자들의 관용표현 인지도 조사 44
〈표 11〉 영어권 학습자들의 관용표현 학습 조사 45
〈표 12〉 '눈' 관용표현의 분류 48
〈표 13〉 '귀' 관용표현의 분류 51
〈표 14〉 '입' 관용표현의 분류 52
〈표 15〉 '코' 관용표현의 분류 53
〈표 16〉 5개 대학의 한국어 교재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54
〈표 17〉 의미의 투명성 정도에 따른 유형별 기준 76
〈표 18〉 불투명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77
〈표 19〉 반불투명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78
〈표 20〉 반투명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80
〈표 21〉 한국인의 사용 빈도 설문 응답에 따른 점수표 82
〈표 21〉 한국인 사용 빈도 설문에 따른 '눈' 관용표현 목록 83
〈표 22〉 한국인 사용 빈도 설문에 따른 '귀' 관용표현 목록 85
〈표 23〉 한국인 사용 빈도 설문에 따른 '입' 관용표현 목록 86
〈표 24〉 한국인 사용 빈도 설문에 따른 '코' 관용표현 목록 87
〈표 25〉 설문 응답 결과 평균에 따른 사용 빈도 분류 89
〈표 26〉 사용 빈도 높음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89
〈표 27〉 사용 빈도 보통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90
〈표 28〉 사용 빈도 낮음에 따른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목록 92
〈표 29〉 한국인이 사용하지 않는 '눈' 관련 관용표현 목록 93
〈표 30〉 학습 단계별 관용표현 모둠 97
〈표 31〉 초급 단계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학습 목록 99
〈표 32〉 중급 단계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학습 목록 100
〈표 33〉 고급 단계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 학습 목록 102
〈표 34〉 통제집단 학습자 정보 128
〈표 35〉 실험집단 학습자 정보 128
〈표 36〉 두부(頭部) 관련 관용표현의 실험 목록 129
〈표 37〉 1차시 수업 지도안 131
〈표 38〉 1차시 수업 자료 136
〈표 39〉 관용표현의 의미 투명성에 따른 정답률 차이 139
〈표 40〉 한국어와 영어 관용표현의 대응 관계에 따른 정답률 차이 140
〈표 41〉 집단에 따른 전체 정답률 차이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