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시대, 멀티미디어 시대, 언택트, 온택트 시대와 같이 다양한 수식어로 표현되는 오늘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유튜브(Youtube)가 있다. 파급력이 높아지는 유튜브는 다양한 콘텐츠들로 소통하고, 무용계 또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1인 채널, 무용단체 채널의 유튜브 콘텐츠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서 한국문화의 정수라 할 수 있는 한국 무용도 시대에 맞는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유튜브 플랫폼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통합적 관점에서 한국무용 유튜브 활동 방향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한국무용을 주 콘텐츠로 하는 유튜브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스왓(SWOT) 요인 분석과 한국무용 유튜브의 방향성을 위한 전략 제시를 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년 11월 기준, 한국무용 유튜버는 구독자수 4만명 이상 1명, 5천명 이상 1명, 1천명 이상 3명이며, 영상 업로드수는 100편 이상 4명, 100편 미만 1명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용 유튜브 현황 분석 결과, '실기교육' 관련 콘텐츠가 콘텐츠수와 조회수 순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를 스왓(SWOT) 요인 분석한 결과, 강점(S)은 서비스 접근의 용이성, 대중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영상으로 접하는 것에 호의적, '실기교육'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도이다. 약점(W)은 흥미 요소 부족, 적은수의 한국무용 유튜버, 콘텐츠 제작의 한계이다. 기회(O)는 한국문화 영향력의 확대 추세, 유튜브 사용 소비자의 증가 및 다양화, 국내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 확대, 디지털 전환 가속화이다. 위협(T)은 한국무용 관련 유튜브에 대한 대중의 관심 저조함, 무용 콘텐츠 지원 부족이다.
셋째, 요인을 토대로 한 전략으로는 한국무용은 한국 고유의 문화와 멋을 품고 있고, 한국무용이 시대의 흐름을 따라 매체에 적응하고 현대의 미적요소를 외면하지 않으며 여러 주류 유행들과 협동한다면 앞으로 한국무용 예술인들의 활동 범위가 확대되고 유튜브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방안 개발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적은 무용 콘텐츠와 더욱 많은 시청자들의 유입을 위하여 전문성을 지닌 미디어계 측면에서 무용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원과 더욱 많은 유튜버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적인 측면 및 영상의 다각화와 성장을 위한 영상 콘텐츠적 측면에 대하여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무용 유튜브 현황을 중심으로 향후 무용계의 유튜브 콘텐츠 품질의 향상 및 유튜브의 활용이 낮은 한국무용분야 발전에 기초적 자료의 제공과 더 나아가 한국무용계의 발전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향후 빠른 변화의 언택트, 온택트 시대라는 현대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무용계의 대처와 적합한 발전 방안이 요구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