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6
1) 유튜브(Youtube) 16
2) 콘텐츠 16
3) 무용 콘텐츠 16
4) 스왓(SWOT)분석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무용과 유튜브 17
1) 유튜브의 개념 및 특성 17
2) 유튜브의 현황과 가치 20
3) 무용관련 콘텐츠 유형 및 특성 22
4) 유튜브 관련 선행연구 24
2. 스왓(SWOT)분석 37
1) 스왓(SWOT)분석의 개념 37
2) 스왓(SWOT)분석의 전략 38
3) 스왓(SWOT)분석 선행연구 4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2
Ⅳ.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현황 44
1.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현황 조사 44
1) A 유튜브 46
2) B 유튜브 47
3) C 유튜브 48
4) D 유튜브 50
5) E 유튜브 51
2.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조회수 현황 조사 53
1) A 유튜브 53
2) B 유튜브 54
3) C 유튜브 55
4) D 유튜브 57
5) E 유튜브 58
3.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전체 현황 분석 59
1)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현황 분석 60
2)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조회수 현황 분석 60
4.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전체 현황 분석 결과 61
Ⅴ. 한국무용 유튜브 스왓(SWOT)분석 결과 및 논의 63
1.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스왓(SWOT) 요인 분석 및 논의 63
1) 강점(Strength) 64
2) 약점(Weakness) 65
3) 기회(Opportunity) 66
4) 위협(Threat) 68
2.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스왓(SWOT)분석 결과 전략 및 논의 69
1) SO전략 69
2) ST전략 70
3) WO전략 71
4) WT전략 72
Ⅵ.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5
〈표 1〉 유튜브의 특성 20
〈표 2〉 무용 콘텐츠 유형 23
〈표 3〉 무용과 유튜브 관련 선행연구 25
〈표 4〉 스왓(SWOT)분석 매트릭스 39
〈표 5〉 스왓(SWOT)분석 선행연구 40
〈표 6〉 한국무용 개인 유튜브 현황 45
〈표 7〉 A 유튜브 콘텐츠 유형별 현황 46
〈표 8〉 B 유튜브 콘텐츠 유형별 현황 47
〈표 9〉 C 유튜브 콘텐츠 유형별 현황 49
〈표 10〉 D 유튜브 콘텐츠 유형별 현황 50
〈표 11〉 E 유튜브 콘텐츠 유형별 현황 51
〈표 12〉 A 유튜브 콘텐츠 1-10위 조회수 현황 53
〈표 13〉 B 유튜브 콘텐츠 1-10위 조회수 현황 54
〈표 14〉 C 유튜브 콘텐츠 1-10위 조회수 현황 55
〈표 15〉 D 유튜브 콘텐츠 1-10위 조회수 현황 57
〈표 16〉 E 유튜브 콘텐츠 1-10위 조회수 현황 58
〈표 17〉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전체 현황 순위 60
〈표 18〉 한국무용 유튜브 콘텐츠 전체 조회수 현황 순위 61
〈표 19〉 한국무용 유튜브 스왓(SWOT) 요인 분석 64
[그림 1] 2020년 기준 유튜브 통계 18
[그림 2] 스왓(SWOT)분석의 요인 38
[그림 3] 연구절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