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15
제2절 연구목적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국내 금연 캠페인 현황 22
제2절 메시지 속성에 따른 금연 캠페인 효과 30
1. 메시지 설득효과 관련 선행연구 30
2. 금연 캠페인 메시지 유형 35
제3절 정보원 속성에 따른 금연 캠페인 효과 40
1. 정보원 설득효과 관련 선행연구 40
2. 금연 캠페인 정보원 유형 43
제4절 계획된 행동이론과 효과 측정 변인 48
제3장 연구 방법 51
제1절 연구 문제 및 가설 51
제2절 연구 모형 54
제3절 표본 및 실험 설계 55
(1) 표본 설계 55
(2) 실험물 설계 56
(3) 실험 방법 59
제4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0
1. 실험물의 조작 검증 60
2. 종속변인 조작 적 정의 및 측정 62
제4장 연구 결과 67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연구 문제 및 가설 검증 71
1.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태도 71
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주관적 규범 75
3.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지각된 행동통제 77
4.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금연의도 79
5. 금연 메시지태도, 금연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금연의도와의 관계 82
6. 추가 분석 85
제5장 결론 및 논의 8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87
제2절 연구 의의 및 시사점 89
제3절 연구 한계점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1
〈부록 1〉 실험 조작물 100
〈부록 2〉 설문지 102
ABSTRACT 110
〈표 1〉 보건복지부 국내 금연 캠페인 현황(2018년~2022년) 26
〈표 2〉 표본 집단 구분 55
〈표 3〉 메시지 유형 조작 검증 61
〈표 4〉 정보원 유형 조작 검증 61
〈표 5〉 금연 메시지태도 세부 측정항목 62
〈표 6〉 금연태도 세부 측정항목 63
〈표 7〉 주관적 규범 세부 측정항목 64
〈표 8〉 지각된 행동통제 64
〈표 9-1〉 금연 행동의도 65
〈표 9-2〉 금연 공유의도 65
〈표 10〉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11〉 응답자 흡연 관련 일반적 특성 69
〈표 12-1〉 태도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71
〈표 12-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태도 72
〈표 13-1〉 주관적 규범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75
〈표 13-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주관적 규범 75
〈표 14-1〉 지각된 행동통제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77
〈표 14-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지각된 행동통제 77
〈표 15-1〉 금연의도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79
〈표 15-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금연의도 80
〈표 16-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행렬 82
〈표 16-2〉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 83
〈표 17〉 금연 관여도와 종속변인 간의 회귀분석 결과 85
[그림 1] 연구 모형 54
[그림 2] 메시지 유형과 정보원 유형이 금연 메시지태도에 미치는 영향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