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8
1. 연구문제 18
2. 연구모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인터넷 과의존 20
1. 인터넷 과의존의 개념 20
2. 청소년기 인터넷 과의존 22
제2절 아동학대 및 방임 25
1. 아동학대 및 방임의 개념과 유형 25
2. 청소년기 아동학대 및 방임 28
3. 학대 및 방임과 인터넷 과의존 29
제3절 우울·불안 31
1. 우울·불안의 개념 31
2.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32
3. 우울·불안과 인터넷 과의존 34
4. 학대 및 방임과 인터넷 과의존에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35
제4절 자아존중감 38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8
2.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39
3. 자아존중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41
제5절 학교유대감 43
1. 학교유대감의 개념 43
2.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에서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44
3. 학교유대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46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 자료 48
제2절 측정도구 50
1. 독립변수: 아동학대 및 방임 50
2. 매개변수: 우울·불안 51
3. 조절변수: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 53
4. 종속변수: 인터넷 과의존 56
5. 통제변수: 성별, 학년, 학교성적, 가구소득 58
제3절 분석방법 59
제4장 연구결과 60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0
제2절 주요변수의 특성 62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62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3
제3절 매개효과 분석 65
1.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65
제4절 조절효과 분석 69
1.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분석 69
2.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분석 72
3. 자아존중감과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분석 75
제5절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80
1. 자아존중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80
2. 학교유대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85
3. 자아존중감과 학교유대감에 의해 부분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89
제5장 논의 및 제언 93
제1절 연구 결과 논의 93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97
1. 정책적·실천적 함의 97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25
〈표 3-1〉 학대 및 방임 측정문항 51
〈표 3-2〉 우울·불안 측정문항 52
〈표 3-3〉 자아존중감 측정문항 53
〈표 3-4〉 학교유대감 측정 문항 55
〈표 3-5〉 인터넷 과의존 측정문항 5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표 4-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3
〈표 4-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64
〈표 4-4〉 학대 및 방임이 인터넷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66
〈표 4-5〉 학대 및 방임이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66
〈표 4-6〉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이 인터넷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67
〈표 4-7〉 효과분해와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8
〈표 4-8〉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0
〈표 4-9〉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학대 및 방임이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73
〈표 4-11〉 학교유대감 수준에 따른 학대 및 방임이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2〉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76
〈표 4-13〉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 수준에 따른 학대 및 방임이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4〉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81
〈표 4-15〉 자아존중감의 수준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82
〈표 4-16〉 자아존중감 수준에서 유의미한 조건부 간접효과를 갖는 범위 83
〈표 4-17〉 학대 및 방임과 인터넷 과의존의 관계에서 우울·불안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지수 85
〈표 4-18〉 학교유대감의 조절된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85
〈표 4-19〉 학교유대감의 수준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87
〈표 4-20〉 학교유대감 수준에서 유의미한 조건부 간접효과를 갖는 범위 87
〈표 4-21〉 학대 및 방임과 인터넷 과의존의 관계에서 우울·불안에 대한 학교 유대감의 조절된 매개지수 88
〈표 4-22〉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90
〈표 4-23〉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의 수준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91
〈표 4-24〉 학대 및 방임과 인터넷 과의존의 관계에서 우울·불안에 대한 자아존중감, 학교유대감의 조절된 매개지수 92
[그림 1] 연구모형 19
[그림 2]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2
[그림 3]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관계에서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75
[그림 4-1] 학교유대감 하 수준에서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9
[그림 4-2] 학교유대감 상 수준에서 학대 및 방임과 우울·불안 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