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6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9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9
제2장 이론적 검토 22
제1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정의 22
제2절 VR 전시의 정의 27
1. 전시 4요소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 가상 전시의 개념과 현황 29
제3절 VR 전시 사례 31
제4절 몰입도(flow) 39
1. 기술이 필요한 도전 활동 40
2. 행동과 인식의 통합 41
3. 명확한 목표 및 피드백 41
4. 당면 과제 집중 41
5. 통제의 역설 41
6. 자의식의 상실 42
7. 시간 흐름의 변화 42
제5절 몰입도 측정항목 42
1. 몰입도 측정항목 선행연구 42
2. 실제 전시와 가상 전시의 몰입도 요인 비교 50
제6절 만족도 68
1. 적응 수준 이론 (Adaptation-Level Theory) 68
2. 기대 형성 70
3. 만족도 측정 도구 70
제7절 만족도 측정항목 72
1. 만족도 측정항목 선행연구 72
2. 실제 전시와 가상 전시의 만족도 요인 비교 75
제3장 연구 방법 86
제1절 연구 문제 86
제2절 연구대상 87
제3절 자료수집 90
1. 설문 조사 90
제4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91
1. 타당도 분석 91
2. 신뢰도 분석 94
제5절 설문 항목 도출 95
1. 설문 항목 도출 과정 95
제6절 연구설계 100
1. 타당도 분석 100
2. 신뢰도 분석 100
제4장 연구 결과 102
제1절 조사자료 분석 102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2
제2절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10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114
1. 가상 전시의 유형에 따른 관람객의 전시 경험 몰입도와 만족도의 차이 114
2. 미디어 이용 몰입경험과 여가만족도 연구와의 비교 213
제5장 결론 및 제언 216
제1절 연구 결과 및 논의 216
1. 연구 결과 요약 216
2. 실제 전시 몰입도 연구와 가상 전시 몰입도의 비교 217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218
1. 학문적 시사점 219
2. 실무적 시사점 220
제3절 연구의 한계 220
참고문헌 222
부록 230
〈부록1〉 설문 측정 문항 230
〈부록2〉 연구대상자를 위한 설명문 233
〈부록3〉 유형별 VR 전시 경험 설문지 항목 235
ABSTRACT 240
표 1.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상성에 대한 논의 24
표 2. 가상 전시유형 관련 선행연구 36
표 3. 몰입도(flow)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4. 실제 전시 몰입도 요인 선행연구 50
표 5. 가상 전시 몰입도 요인 선행연구 55
표 6. 실제 전시와 가상 전시 몰입도 비교 60
표 7. Novak, Hoffmna, Yung(1998) Variables Used in the Flow Survey 62
표 8. Novak, Hoffman, Yung(1998) (continued) - Variables Used in the Flow Survey 63
표 9. 몰입 경험의 단계적인 특성 66
표 10. 몰입 이전 단계 측정항목 67
표 11. 몰입 진입 단계 측정항목 67
표 12. 몰입 경험 단계 측정항목 68
표 13. 몰입 결과 단계 측정항목 68
표 14.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72
표 15. 실제 전시 만족도 요인 선행연구 76
표 16. 가상 전시 만족도 요인 선행연구 83
표 17. 실제 전시와 가상 전시 만족도 요인 85
표 18. 전시유형에 따른 연구대상 90
표 19. 안면타당도 분석 93
표 20.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95
표 21. 초기 설문 문항 97
표 22. 최종 설문 문항 99
표 23.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2
표 24. 연령대별 웹 사용 변수 기술분석 103
표 25. 지역별 웹 사용 변수 기술분석 104
표 26. 학력별 웹 사용 변수 기술분석 104
표 27. 성별 간 웹 사용 변수 기술분석 105
표 28. 여성 웹 사용 변수 추가분석 105
표 29. 웹 사용 변수 기술분석 106
표 30. 명확한 목표 기술분석 107
표 31. 도전과 기술 기술분석 107
표 32.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108
표 33. 통제감 기술분석 108
표 34. 시간의 왜곡 기술분석 108
표 35. 즐거움 기술분석 109
표 36. 긍정적 감정 기술분석 110
표 37. 주관적 경험 기술분석 110
표 38. 삼차원성 기술분석 111
표 39. 명확성 기술분석 112
표 40. 혁신 기술분석 112
표 41. 만족도 기술분석 113
표 42. 유효한 변수의 t-검정 115
표 43. 웹 사용 변수 전반적 만족도 분석 117
표 44. 명확한 목표 전반적 만족도 분석 118
표 45. 도전과 기술 전반적 만족도 분석 119
표 46.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전반적 만족도 분석 119
표 47. 통제감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0
표 48. 시간의 왜곡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1
표 49. 즐거움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2
표 50. 긍정적 감정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3
표 51. 주관적 경험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4
표 52. 삼차원성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5
표 53. 명확성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6
표 54. 혁신 전반적 만족도 분석 127
표 55. 웹 사용 변수 방문 만족도 분석 128
표 56. 명확한 목표 방문 만족도 분석 128
표 57. 도전과 기술 방문 만족도 분석 129
표 58.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방문 만족도 분석 130
표 59. 통제감 방문 만족도 분석 131
표 60. 시간의 왜곡 방문 만족도 분석 132
표 61. 즐거움 방문 만족도 분석 133
표 62. 긍정적 감정 방문 만족도 분석 134
표 63. 주관적 경험 방문 만족도 분석 135
표 64. 삼차원성 방문 만족도 분석 136
표 65. 명확성 방문 만족도 분석 137
표 66. 혁신 방문 만족도 분석 138
표 67. 웹 사용 변수 정보 만족도 분석 139
표 68. 명확한 목표 정보 만족도 분석 139
표 69. 도전과 기술 정보 만족도 분석 140
표 70.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정보 만족도 분석 141
표 71. 통제감 정보 만족도 분석 142
표 72. 시간의 왜곡 정보 만족도 분석 142
표 73. 즐거움 정보 만족도 분석 143
표 74. 긍정적 감정 정보 만족도 분석 144
표 75. 주관적 경험 정보 만족도 분석 145
표 76. 삼차원성 정보 만족도 분석 146
표 77. 명확성 정보 만족도 분석 147
표 78. 혁신 정보 만족도 분석 148
표 79. 웹 사용 변수 체험 만족도 분석 149
표 80. 명확한 목표 체험 만족도 분석 150
표 81. 도전과 기술 체험 만족도 분석 150
표 82.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체험 만족도 분석 151
표 83. 통제감 체험 만족도 분석 152
표 84. 시간의 왜곡 체험 만족도 분석 153
표 85. 즐거움 체험 만족도 분석 154
표 86. 긍정적 감정 체험 만족도 분석 155
표 87. 주관적 경험 체험 만족도 분석 156
표 88. 삼차원성 체험 만족도 분석 157
표 89. 명확성 체험 만족도 분석 158
표 90. 혁신 체험 만족도 분석 159
표 91. 웹 사용 변수 투자 만족도 분석 160
표 92. 명확한 목표 투자 만족도 분석 160
표 93. 도전과 기술 투자 만족도 분석 161
표 94.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투자 만족도 분석 162
표 95. 통제감 투자 만족도 분석 163
표 96. 시간의 왜곡 투자 만족도 분석 163
표 97. 즐거움 투자 만족도 분석 164
표 98. 긍정적 감정 투자 만족도 분석 165
표 99. 주관적 경험 투자 만족도 분석 166
표 100. 삼차원성 투자 만족도 분석 167
표 101. 명확성 투자 만족도 분석 168
표 102. 혁신 투자 만족도 분석 169
표 103. 웹 사용 변수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0
표 104. 명확한 목표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1
표 105. 도전과 기술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2
표 106.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2
표 107. 통제감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3
표 108. 시간의 왜곡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4
표 109. 즐거움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5
표 110. 긍정적 감정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6
표 111. 주관적 경험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7
표 112. 삼차원성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8
표 113. 명확성 교육적 만족도 분석 179
표 114. 혁신 교육적 만족도 분석 180
표 115. 웹 사용 변수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1
표 116. 명확한 목표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1
표 117. 도전과 기술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2
표 118.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3
표 119. 통제감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4
표 120. 시간의 왜곡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5
표 121. 즐거움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6
표 122. 긍정적 감정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7
표 123. 주관적 경험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8
표 124. 삼차원성 심리적 만족도 분석 189
표 125. 명확성 심리적 만족도 분석 190
표 126. 혁신 심리적 만족도 분석 191
표 127. 웹 사용 변수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2
표 128. 명확한 목표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2
표 129. 도전과 기술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3
표 130.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4
표 131. 통제감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5
표 132. 시간의 왜곡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6
표 133. 즐거움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7
표 134. 긍정적 감정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8
표 135. 주관적 경험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199
표 136. 삼차원성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200
표 137. 명확성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201
표 138. 혁신 심미적 만족도(흥미) 분석 202
표 139. 웹 사용 변수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3
표 140. 명확한 목표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3
표 141. 도전과 기술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4
표 142. 도전에 대한 전적인 집중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5
표 143. 통제감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6
표 144. 시간의 왜곡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7
표 145. 즐거움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8
표 146. 긍정적 감정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09
표 147. 주관적 경험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10
표 148. 삼차원성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11
표 149. 명확성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12
표 150. 혁신 심미적 만족도(디자인) 분석 213
표 151. 남녀 간 웹 사용 변수 차이 214
표 152. 남녀 간 주요 변수 차이 215
그림 1. 전시의 4가지 요소 29
그림 2. Novak, Hoffman, Yung(1998), Hoffman and Novak's Conceptual Model 61
그림 3. Novak, Hoffman, Yung(1998), The Base Model 64
그림 4. Novak, Hoffman, Yung(1998), Exploratory Alternative Structural Model 65
그림 5. 출처: Oliver(1981), Oliver(1980a)에서 재인용 70
그림 6. 출처: Oliver(1981), Oliver(1980a)에서 재인용 71
그림 7. 연구 모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