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7
Ⅱ.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도구 20
1) 자기효능감 척도 20
2) 수퍼비전 관계 척도 21
3) 역전이 관리능력 척도 22
3. 연구절차 23
4. 자료분석 24
Ⅲ. 연구결과 26
1.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 수퍼비전 관계, 역전이 관리능력의 상관관계 26
2.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수퍼비전 관계의 조절효과 27
1)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안전기반의 조절효과 27
2)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성찰적 교육의 조절효과 31
3)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구조화의 조절효과 34
Ⅳ. 논의 36
1. 논의 및 결론 36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9
〈부록 1〉 연구참여자 인적사항 조사 설문지 48
〈부록 2〉 자기효능감 질문지 50
〈부록 3〉 수퍼비전 관계 척도 53
〈부록 4〉 역전이 관리능력 질문지 55
ABSTRACT 59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표 2〉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0
〈표 3〉 수퍼비전 관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1
〈표 4〉 역전이 관리능력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2
〈표 5〉 각 변인들 간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 26
〈표 6〉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안전기반의 조절효과 28
〈표 7〉 안전기반 조건 값에 따른 놀이치료자 자기효능감의 단순 기울기 검증 30
〈표 8〉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성찰적 교육의 조절효과 31
〈표 9〉 성찰적 교육 조건 값에 따른 놀이치료자 자기효능감의 단순 기울기 검증 33
〈표 10〉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구조화의 조절효과 34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안전기반의 상호작용 효과 29
[그림 3]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성찰적 교육의 상호작용 효과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