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서 관광정보를 탐색해서 중국 관광지를 방문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관광정보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였으며, 중국 관광지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의 관광정보의 중요 요인은 무엇인지, 어떤 요인이 관광에 대한 높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는지 규명하였다. 관광정보 요인에는 정보 품질의 6개 요인(현재성, 정확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경제성, 모바일앱 사용성)과 정보 콘텐츠 4개 요인(숙소, 관광, 음식, 쇼핑)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여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20일간 진행하였다. 온라인 패널에게 400부를 배포하여 312부를 회수하였다. 그리고 불성실한 응답이 많은 12부를 제외한 300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 관광정보와 관련하여 중국인 관광객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상위 10개 항목은 정보 최신성, 정보엡데이트, 정보 조회수, 검색 신속성, 정보 충분성, 정보 트렌드, 피드백 신속성, 정보 시의성, 정보 구체성, 정보 가독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만족요인 상위 10개 항목은 특산품, 상품가격/품질, 전통시장, 쇼핑몰, 정보 신뢰성, 정보 전문성, 정보 객관성, 앱디자인, 인앱구매, 관광 명승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1사분면에는 정보 구체성, 정보 흥미성, 정보 독특성의 3개 요인이 포함됐다. 2사분면에는 정보 최신성, 정보 트렌드, 정보 시의성, 정보 업데이트, 정보 간결성, 정보 충분성, 정보 가독성, 검색 신속성, 정보 조회수, 정보 추천 수, 피드백 신속성의 11개 요인이 포함됐다. 3사분면에는 숙소 위생/청결, 숙소 가격, 숙소 부대시설, 숙소 위치/주변 환경, 유흥지, 맛집, 길거리 음식, 카페/바, 향토음식의 9개 요인이 포함됐다. 4사 분면에는 정보 전문성, 정보 객관성, 정보 신뢰성, 정보 생동성, 정보 다양성, 정보 댓글 수, 앱 사용 편리성, 앱 디자인, 큐레이팅 서비스 인앱구매, 축제/콘서트/액티비티, 관광 명승지, 문화재/유적지/역사, 지역 정보, 안전 정보, 교통 정보, 특산품, 쇼핑몰, 상품 가격/품질, 전통시장 요인 등 가장 많은 20개 요인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