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중국 관광산업 18
1. 중국 관광산업 현황 18
2. 중국 소셜미디어 관광의 발전 20
제2절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23
1. 소셜미디어의 개념 23
2.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개념과 특성 24
3. 소셜미디어 관광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3절 IPA 접근 36
1. IPA 접근법의 개념 36
2. 관광 분야 IPA에 관한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 방법 46
제1절 조사설계 46
1. 연구모형 46
2. 조작적 정의 48
3. 설문의 구성 49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7
1. 자료수집 57
2. 분석방법 57
제4장 분석 결과 58
제1절 표본의 특성 5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2. 조사대상자의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6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63
제3절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65
1.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분석 65
2.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68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1. 학술적 시사점 73
2. 실무적 시사점 7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설문지 93
〈표 2-1〉 소셜미디어 관광정보의 특성 28
〈표 2-2〉 관광산업과 소셜미디어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3〉 소셜미디어 관광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34
〈표 2-4〉 관광 분야 IPA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3-1〉 정보품질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3-2〉 정보콘텐츠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55
〈표 3-3〉 설문의 구성 5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61
〈표 4-3〉 소셜미디어 정보 특성 신뢰도 분석 64
〈표 4-4〉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67
〈표 4-5〉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중요도-만족도 분석 결과 70
[그림 2-1] 중국 GDP에 대한 여행 및 관광산업의 기여도. 19
[그림 2-2] 중국 국내 여행 지출 비용. 20
[그림 2-3] 중국 온라인 여행사 매출액. 22
[그림 2-4]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38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소셜미디어 관광정보 IPA 매트릭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