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Z세대 18
제2절 스포츠 유튜브 23
제3절 주의 회복이론과 회복탄력성 31
제4절 행복감 38
제3장 연구설계 40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가설 41
제2절 조사설계 42
1. 표본설계 42
2. 조사 도구의 개발 42
3. 분석 방법 45
제4장 분석 결과 47
제1절 표본의 특성 47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기술통계량, 상관관계 분석 52
1. 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2
2.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량 59
3. 측정 도구의 상관관계 분석 61
제3절 가설검정 62
1. 가설 1 62
2. 가설 2 63
제5장 결론 65
제1절 결과 요약과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연구과제 70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81
ABSTRACT 88
〈표 2-1〉 세대별 특징 비교 20
〈표 2-2〉 최근 1주 유튜브 이용자의 성별·연령대 분포 24
〈표 2-3〉 스포츠 유튜브 인기 순위 27
〈표 2-4〉 스포츠 유튜브 선행연구 30
〈표 2-5〉 회복탄력성 선행연구 37
〈표 2-6〉 행복감 선행연구 39
〈표 3-1〉 조사 도구 45
〈표 4-1〉 표본 특성 50
〈표 4-2〉 응답자가 스트레스를 겪는 정도 51
〈표 4-3〉 오락성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3
〈표 4-4〉 정보성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4
〈표 4-5〉 독창성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5
〈표 4-6〉 상호작용성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6
〈표 4-7〉 크리에이터 매력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7
〈표 4-8〉 회복탄력성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8
〈표 4-9〉 행복감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결과 59
〈표 4-10〉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량(N=337) 60
〈표 4-11〉 상관관계 분석 결과 61
〈표 4-12〉 가설 1 검증 결과 63
〈표 4-13〉 가설 2 검증 결과 64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