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팝 문화(Pop Culture)를 대표하는 한국대중가요 K-Pop 이 소프트파워 관점에서 공공외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으로, 정부와 비정부기관의 협업의 중요성과 함께 대한민국의 문화컨텐츠를 브랜드 삼아 글로벌 소프트파워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 고찰해보는 것이다.
오늘날 한류는 대한민국의 매력을 돋보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000 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세계 한류 열풍과 컨텐츠 부흥은 오늘날 전 세계의 성별, 인종, 국경의 한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열광하는 팝문화로 안착되었다. 외교분야에서도 4 차산업시대로 도래하면서 한차례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과거에는 특정 집단을 통해서만 이루어졌던 외교가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되었다. 이에 대중들은 외교와 관련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고, 제어되고 실행되기 어려웠던 영역이 대중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됨에 따라 큰 외교적, 문화적, 사회적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에 집중한다.
아울러, 공공외교와 K-Pop 은 대중들의 참여와 결연(networked participation)을 통하여 문화의 자율성 실천 및 쌍방향 소통의 형태를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중들의 일상속에서 K-Pop 은 어떤 존재이며 공공외교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로서 K-Pop 이 공공외교에 미치는 영향력과 실질적인 의의는 무엇인가? 셋째, 정부와 비정부기관의 협업을 위한 소프트파워 발전을 위한 대한민국의 문화컨텐츠 활용방안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K-Pop 이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로서 갖는 한계점과 대응책 및 향후 과제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위 과제들과 현 위치를 점검하고, 한국의 문화컨텐츠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전 세계의 문화간 외교협력의 중요성을 재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