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0
Ⅱ.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4
1) 한국판 성인놀이성 척도(Korean-Adult Playfulness Trait Scale: K-APTS) 24
2) 한국판 행복증진활동 척도(Korean version of the Happiness-Enhancing Activities Questionnaire; K-HAQ) 25
3)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척도(COVID-19 related Academic Frustration) 26
4) 수강한 강의 형태 질문지 27
5) 대학생활 적응 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 28
3. 연구절차 29
4. 분석방법 30
Ⅲ. 연구결과 32
1.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수강한 강의 형태 및 대학생활 적응의 상관관계 32
2. 대학생의 놀이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3. 대학생의 행복증진활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1) 대학생의 행복증진활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2) 대학생의 행복증진활동의 하위요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4.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1)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0년 수강한 강의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2)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1년 수강한 강의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3)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2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5.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1)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0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2)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1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3
3)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2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5
Ⅳ. 논의 47
1. 논의 및 결론 47
2.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61
〈부록 1〉 인구사회학적 질문지 62
〈부록 2〉 수강한 강의 형태 질문지 63
〈부록 3〉 한국판 성인 놀이성 척도 64
〈부록 4〉한국판 행복증진활동 척도 66
〈부록 5〉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척도 68
〈부록 6〉 대학생활 적응 척도 69
ABSTRACT 71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2
〈표 2〉 수강한 강의 형태 23
〈표 3〉 한국판 성인 놀이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4
〈표 4〉 한국판 행복증진활동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5
〈표 5〉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6
〈표 6〉 대학생활 적응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7〉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2020년 수강한 강의 형태 및 대학생활 적응의 상관관계 33
〈표 8〉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2021년 수강한 강의 형태 및 대학생활 적응의 상관관계 34
〈표 9〉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 2022년 수강한 강의 형태 및 대학생활 적응의 상관관계 35
〈표 10〉 대학생의 놀이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표 11〉 대학생의 행복증진활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표 12〉 행복증진활동의 하위요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0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표 14〉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1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표 15〉 대학생의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2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표 16〉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0년 수강한 강의 형태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3
〈표 17〉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1년 수강한 강의 형태와 학업 좌절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4
〈표 18〉 대학생의 놀이성, 행복증진활동, COVID-19 관련 학업 좌절과 2022년 수강한 강의 형태와 학업 좌절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5